[마블스냅] 2023년 7월 13일: 대규모 패치, 밸패 & 카드 획득 시스템 개편 관련 이것저것

(1) 밸런스 패치

지금 랭겜, 정복전에서 고성능을 보이고 있는 '하이에볼루셔너리' 의 진화효과 받은 카드들이 너프 대상이 되었다.

진화 와스프가 0코 1파워 2카드에게 -1,-1 쏘는게 그냥 한카드 -1로 바뀌었다. 파워로 환산해서 치면 0코 3파워였는데, 0코 2파워로 너프된 셈. 이거 좀 너무 좋긴 했음. 카마르타지 같은거랑 연계하면 그냥 0코로 말도안되는 밸류 나와갖고 ;

두번째는 진화 헐크 .. 원래는 쉬는 마나만큼 공격력이 +2 되는게, 헐크 자체가 덱에 있어도 적용을 받았다. 즉 내 덱뭉치에 헐크가 있는 상태에서 쉬는 플레이를 했더라도, 막턴에 헐크 뽑아내면 20파워는 그냥 껌으로 낼 수 있었다는 소리였음. 이게 좀 과하기는 했음. 때문에 이제는 헐크가 손패에 있거나 필드에 있어야 +2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바뀌었다.

세번째는 '겜빗' 인데, 원래는 3코 1파워에다가 내 손패에 모든 카드를 버리더라도 웡,카마르타지같은거로 강제로 횟수를 늘려버리면 횟수만큼 파괴행위를 계속했는데 이제는 손패에 버릴카드가 없으면 출현효과가 중단되도록 바뀌었다. 대신 +2 파워를 해준 모습. 이제 겜빗을 사용한 말도 안되는 콤보는 '스웜' 혹은 '헬리캐리어' , '아포칼립스' 가 있어야 가능해졌다.

네번째는 미스틱인데, 이거는 뭐 정확히는 버프/너프라기 보다는 명확성, 직관성 패치? 계열로 보인다. 이거는 별로 안중요해보이니까 패스.

마지막으로 '니키아' 가 버프되었다. 원래는 3코 2파워, 내 손패의 왼쪽에 있는 카드 2장을 공버프해줬는데? 이제는 그냥 내 손패 전체가 +1파워를 해주도록 바뀌었다. 이거는 이제 꽤 괜찮아진듯? 자주 보일듯 하다.

결론 = 나쁘지 않은 패치. 하이에볼덱의 파워가 줄어들었고, 겜빗&나키아는 이제 좀 쓰일거 같다.

(2) 카드 획득 시스템 개편

기존 방식을 얘기해보면, 그냥 '컬렉터 상자' 밖에 없었다. 근데 4-5풀 나올 확률이 진짜 극악 수준이었다. 솔직히 4풀은 뭐 한 20상자인가? 까면 확정으로 1장 정도는 나오는 느낌이었는데, 5풀은 진짜 거의 벼락맞을 확률 수준이었음.

근데 개발진들이 신규카드를 조금밖에 안내는데, 그마저도 이용률이 너무너무 적고 별로 좋아보이지도 않는거에 6000토큰 쓰는게 말도 안된다! 유저들이 난리를 치니까, 카드 획득 시스템을 다시 개편해줬다.

이제는 컬렙을 올리다가 보면 일정 구간마다 '스포트라이트 상자' 가 생긴다. 그냥 컬렉터 상자에서도 확률적으로 카드를 먹을 수 있지만, 이 스팟 상자에서는 4-5풀 카드를 먹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카드만 나오지는 않고, 프리미엄 변형스킨도 있고 중복이 나오면 다른 변형으로 교체된다)

이 스팟상자로 이제 4-5풀 카드의 보급률을 늘려서 유저들의 불만을 낮추려는거 같다. 대신 이렇게 4-5풀 카드 획득률을 늘려줬으니, 컬렙상자에서 나오는 토큰의 양을 50? 으로 대폭 줄여버려갖고 이제는 토큰화요일, 번들 뭐 이런거로 토큰충당을 하지 않는이상 토큰 모으는게 매우 빡세졌다.

이 스팟상자에서 나오는 4-5풀 카드 + 스킨 리스트는, 매주마다 바뀌며 이는 개발진들이 자체적으로 회의를 통해 결정된다고 한다. 이번달 공개된 스팟상자 각 주마다의 나오는 상품들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서 이번주의 경우에는 스팟상자를 4개 깔 경우 (진그레이 / 리빙트리뷰널 / 널 / 4-5풀카드 1장) 이렇게 확정적으로 먹을 수 있음. 만약 내가 기존에 널, 리빙트리뷰널 이런걸 갖고 있다? 프리미엄스킨으로 교체가 된다.

근데 만약에 내가 진그레이, 리빙트리뷰널은 딱히 취향에 맞지 않아 ~ 별론데? 오히려 나는 아이언래드, 캉을 갖고싶다! 이러면 존버해서 넘긴 다음에 2주차 리스트로 바뀌면 그때 스팟상자를 까면 되는 것이다. 헤비유저는 뭐 시키지 않아도 계속 컬렙을 올려서 스팟상자가 쌓일테니 알아서 지들이 조절해서 스팟상자 리스트에 맞춰서 깔테고, 라이트유저들은 그냥 그때그때 컬렙을 올리면서 스팟상자 모은 후 원하는 주차에 까면 되는 식.

이론상 카드 별로 없는 유저가 컬렙 와바박 올려갖고 스팟상자 16개 정도 모은다? 그러면 그냥 매주마다 4개씩 까서 4-5풀 카드만 12장을 먹을 수 있는거임. 이게 매달 반복된다고 보면 된다. 이 시스템은 카드가 없을수록 유리하고, 카드보유량이 많을수록 그렇게 맛있진 않는데.. 카드보유량이 많은 애들은 대신에 없는 카드만 딱 저격하고 그냥 스팟상자 모아두기만 해도 되니까 딱히 그렇게 기분나쁘진 않음.

결론 = 이번 카드 획득 개편은 나쁘지 않아보인다.

(3) 변형스킨 수집가들을 위한 보너스 시스템 추가

마블스냅은 pvp 카드대전게임이기도 하지만, 각종 일러스트&카드들을 수집하는 '콜렉팅 요소' 도 매우 강하다. 이쁘고 멋진 스킨들을 골드로 구매해서 수집하는 사람들이 많다. 근데 그동안은 그냥 말그대로 골드를 써서 수집만 가능했지, 뭐가 없었다.

개발진들이 이번에 이 스킨수집가들을 위해서 보너스 시스템을 추가한것으로 보인다. 이제 매주마다 10개의 스킨을 구입할 경우? 2000토큰 + 프리미엄 스킨을 준다고 한다. 아마 뭐 1주에 한번이지 않을까 싶다. 스킨 많이 구매하는 유저들한테는 좋은거 같음. 다만 이제 구입게이지가 주마다 초기화가 되는건지? 아니면 말그대로 10번을 다 살때까지는 게이지가 안깎이는건지 그거는 아직 체크 안해봤음.

결론 = 이것도 뭐 나쁘지 않은듯? 개인적으로는 못써볼거 같긴 하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