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월 2주차 기사 요약 정리: #중국모바일게임시장 #IP #원신 #클라우드게임 #게임머니 #텐센트

기사제목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동향

2022.05.09

게임사/관련업체

텐센트,넷이즈

모바일게임의 게임시장 점유율 75% 이상으로 주류 형성중

중국 미성년자 주말에만 게임가능

IP 기반의 모바일 게임증가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2021년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액은 2255억 3800만 위안으로 2020년 대비 7.6% 증가했다.

2016년부터 데스크톱 게임시장 점유율을 넘어섰으며, 현재 중국 전체 게임 시장의 76% 가까이 점유하고 있다.

정부의 게임 규제 강화

2021년 8월 30일 중국 국가신문출판서에서는 미성년자는 금토일요일과 휴일에 한해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1시간만 온라인게임이 가능하다는 "미성년자 온라인 게임 중독 방지 통지"를 발표했다. 2004년부터 내놓았는데 "역사상 가작 엄격한" 규제 정책이다. 텐센트, 넷이즈등 자체 검열 강화와 폭력적인 콘텐츠는 삭제 되었다. 중국 내 게임사들은 정부에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미성년자 게임가능시간에 관한 일정표도 나왔다.

매출은 큰타격없었고 2021년 중국 게임시장 실제 수익은 2965억 1300만위안이며 전년대비 178억 2600만 위안, 6.4% 증가 했다. 부모들의 찬사를 받기도 했으나 성인 게임유저들의 원성도 불러일으켰다.

게임 속 메인 장치인 광기의의자가 롤러코스터 의자로 원신의 게임 캐릭터 스킨들의 선정성을 문제로 바뀐점등.

중국내 인기 모바일게임

대부분 APPG/MMPRPG이며, APPG/MMORPG, 카드게임, 전략게임이, 게임의 매출액은 게임시장 매출액의 반가까이 차지한다. 그중 APPG/MMORPG는 25%, 카드게임은 15%, 전략 게임은 약 9% 차지한다.

게임속 IP의 활용

2015년 텐센트는 "원피스""디지몬 어드벤처""원펀맨"등 일본 만화 IP게임을 발표했었고 '경유년' '경철'등 중국 자체 소설 IP 게임을 발표하기도 했다. IP를 활용한 게임들의 강점은 기존 IP가 보유한 거대한 팬들을 쉽게 유입할 수 있고 그 열기도 오래 가기 때문에 게임 비즈니스모델에 더없이 적합하다. Newzoo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IP활용한 모바일게임수익은 처음으로 1000억 위안을 넘어섰고 핵심유저는 1억 5000만명이라고 한다. 콜라보 이벤트도 한다. 춘절 클래식 음악회 "영춘화장"을 개최하기도 했고 음양사는 뮤지컬을 개최한적 도 있다.

클라우드 게임이 트렌드

현재 게임사들은 "넷플릭스" 같은 게임전용 플랫폼 구축을 위해 경쟁 중이다. 아마존, MS, 구글은 정기 구독 방식의 게임서비스 플랫폼을 출시하였고 중국도 예외는 아니다. 넷이즈,텐센트,SEASUN 에서 모두 자체 게임 플랫폼을 출시 했는데 넷이즈가 가장 완성형인 상태로 IOS, 안드로이드 및 PC플레이가 모두 가능하다.

게임머니로 현실 생활이 가능한 시대

중국내에서 NFT는 가능하나 P2E는 불가능한 상태, 중국내 NFT 의 개념은 디지털 형식의 소모품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해외에서 엑시 인피니티 등 800개 이상의 P2E게임이 서비스 중이지만 아직 중국에서의 발전은 미미하다고 예측한다.

시사점

텐센트게임즈 리우밍 부총재는 "미래의 게임시장은 더욱더 융합적일 것이며 첨단기술이 게임에 도입되고 게임이 기술에 지원되며 산업의 지속적인 혁신을 위하여 보다 종합적인 능력과 자원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기사 선택이유

현재 중국이 우리나라보다 게임 개발사들의 능력이 뛰어난다는 소식에 놀랐다.... 카트라이더도 IP만 한국이지 개발사는 중국이라니.... 중국의 동향을 어느정도 파악해야 할 필요성을 느껴서 기사를 정리하게 되었다. 중국내 게임사에서 게임의 아이덴티티가 무너지는데도 불구하고 정부에 아주 협조적인 것도 신기했고 넷이즈에서 벌써 게임서비스플랫폼을 완성형에 가깝게 구축했다니,,, 거지도 QR코드로 돈 받는다는 우스갯소리가 단순히 웃긴얘기가 아니라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다. 중국은 정말 빠르게 급변하고 성장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온라인 게임인 바람의 나라를 보유한 한국의 명성을 잊어버리지 않고 정말 뛰어나고 자랑스런 한국의 인재들이 힘을 합쳐 세계 게임시장의 리더가 되야 할 것이다.

게임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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