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탐구1, 플레이 루프도를 만들어보자

원신을 본격적으로 탐구해보려고 함

because 고인물 분들을 보니 난 정말 모르는 게 많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그냥 냅다 많이 해보는 거보다 좀 정리해가며 하는 게 지금의 나한테 맞는 거 같아서

미흡하지만 학구적으로 접근한 플레이 루프도를 짜봄

아무도 안 보겠지만 혹시 몰라.. 굳이 워터마크 추가함

원신 플레이가 한 달이 채 안된 뉴비가 보기에 이 게임은

타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공동의 팀으로써 어떤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것도 아닌..

자유도가 높고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것에 성취를 느끼는 게 중점인 게임이다.

그리고 중국에 '기적의 검'이라고 스토리 자체가 없는 냅다 방치형 게임이 있는데,

그거랑 다르게 원신은 스토리/세계관을 되게 중요시해서 플레이 목적에 '스토리에 따라'라는 서두를 넣음

결국 그래서 '성장'이 목표라는 건데,

이 성장은 여러가지 모험을 통해 이뤄지는 거라고 보았다.

그 모험은 크게 전투를 통한 퀘스트 완료와, 여러 루트로 습득하는 아이템 으로 구성된다.

사실 퀘스트가 다 전투는 아니고 뭘 전달해주거나 청소를 하거나.. 그런 것들도 포함되긴 하는데 크게는 보통 몬스터들을 처치해야 하는 것들이다.

그렇게

전투를 통해 퀘스트를 완료하면 -> 경험치 획득으로 레벨이 올라가고

여러 루트로 아이템을 얻으면 -> 무기 강화 or 음식으로 캐릭터 체력을 보충한다

이게 메인으로 무한 루프하는 중심 컨텐츠라고 느꼈음

그리고

그 외 부수적인 컨텐츠로는

각종 이벤트와 다인 모드 기능,

기원으로 새 캐릭/무기 뽑는 거,

(내가 아직 도달하지 못한) 하우징

등등 많이 있다

근데 전투 모험 관련해서 여러 카테고리가 얽히고 섥혀 있는데

이것들의 인풋 아웃풋 결과를 글로 적어내기에 부족하다고 느껴서 흑

계속 플레이 해보며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플레이 루프도를 좀 더 체계적으로 발전시켜보려 한다

힘내보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