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드리프트 2023.7.13 패치 - [정규 시즌3 및 플래그전, 신규 트랙/캐릭터 출시, 영웅 등급 업그레이드 확장]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마인블루입니다.
* 이번 PIT STOP 방송같은 경우에는 이전 시즌에 비해서 상당히 늦은 감이 있었긴했습니다.
그렇다보니 보통 글을 작성하고 1주일 뒤나 5~6일 뒤에 패치노트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불과 얼마 전에 PIT STOP 예고 방송이 나오고 곧바로 패치노트가 나온 부분이 있다보니 글을 쓴지 얼마 지나지도 않았는데 벌써 또 드리프트를 작성하는 상황이 온 상태입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마인블루입니다. * 시간이 흐를수록 진전이 보일 생각이 없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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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 전 포스트를 통해 시즌3에 대한 인터뷰 및 예고되었던 컨텐츠들, 그리고 공식 홈페이지 내에서 개발자노트를 통해 직접적으로 언급이 되었던 내용들까지 패치노트에 포함된 상태입니다.
영상 자체에 있어서는 내용이 상당히 적은 측에 속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패치노트같은 경우에는 역시나 분량 자체를 놓고보자면 꽤 많은 편입니다. 물론 원작과 비교하면 업데이트 주기 치고는 상당히 느린 부분이 있는데...
한 시즌이 2개월 정도로 잡고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그 사이에 추가적인 변화가 있어야하는데 벌써 시즌3임에도 불구하고 달라진 부분이 있는지 의문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하나씩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ㅡ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2023.7.13 패치 ㅡ
해당 패치같은 경우에는 2023년 7월 13일 당일 오전 7시 ~ 오전 11시 30분으로 총 4시간 30분에 걸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패치노트에 있어서 전체적인 요약같은 경우에는 상단의 사진에서 [주요 점검 내용]을 통해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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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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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시작
시즌3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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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테마 트랙 4종, 아이스 테마 트랙 1종 추가
월드 테마 트랙 4종, 아이스 테마 트랙 1종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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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프리 개편
그랑프리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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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등급 카트바디 업그레이드 확장
영웅 등급 카트바디 업그레이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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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채팅 도입
퀵채팅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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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 부스터전 상시적으로 적용
무한 부스터전 상시적으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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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그전 추가
플래그전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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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UI 및 시스템 개편
기타 UI 및 시스템 개편
0) 네트워크 핑/이슈 개선 현황 안내
요약하자면 일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핑, 서버 문제점이 굉장히 심각한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게임을 하다보면 다른 국가들간의 서버 핑 차이로 인해 게임이 정말 이상하게 굴러가거나 날라가는 경우가 많고, 특정 상황에서는 아예 골인 타이밍에 있어서도 차이가 생겨버릴 정도입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게임사 측에서도 인지를 했는지, 계속해서 개선을 하고 있다고는 하는데...개선 작업을 해도 특정 지역에서는 효과가 미미하다고 합니다.
* 추가적으로 님들의 기기 사양도 영향 끼친다라는 언급도 있네요.
계속 노력해보겠다고는 하는데....글로벌 게임으로 넘어간 이상 지속적으로 풀어가야할 숙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1) 시즌 3 : Catch me if you can 시작
시즌 패스 기간 : 2023.7.13 ~ 2023.9.7
정규 시즌3가 시작이 됨과 동시에 테마가 바뀌고 관련된 시즌 패스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시즌이 바뀌었기에 그랑프리나 타임어택 랭킹, 그리고 시즌2의 시즌패스들은 전부 초기화가 됩니다.
이번 시즌같은 경우에는 월드, 해변 테마입니다. 해당 테마에 맞춰서 시즌 패스 보상이나 상점 아이템들이 추가될 예정이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스티커 마켓]이 시즌별로 오픈될 예정입니다. 시즌2에서의 리버리 스티커 마켓이 추가된 이후로 스티커 활용 및 자유도가 상당히 높아진 부분이 있는데
시즌2 기간 내에 인기도가 가장 높았던 스티커 40개를 산출하여 TOP40 목록에 노출된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ㅡ 그원경기 스티커도 있었는데, 게임사측에서 그걸 검열해버렸더라고요....재밌었는데
2) 그랑프리 시즌3 및 개편
그랑프리 기간 : 2023.7.13 ~ 2023.9.7
시즌2 개편으로 점수 획득 난이도가 떨어짐과 동시에 티어 승급이 쉬워진 개편을 했었습니다. 시즌3같은 경우에도 개편이 진행될 예정인데 요약을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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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그랑프리 : 스쿼드 모드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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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그랑프리 : 스쿼드 모드로 진행
아이템 그랑프리 : 스쿼드 모드로 진행
-> 원작 카트라이더 그랑프리에 있는 아이템 팀전 그랑프리와 동일한 사양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매칭은 오직 솔로로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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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치 경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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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치 경기 추가
배치 경기 추가
-> 일정 판 동안에는 '도전자' 등급으로 진행이 되며, 5판의 배치 경기를 통해 결과를 산출하여 그랑프리 시작 티어를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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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매칭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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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매칭 지원
퀵매칭 지원
-> 그랑프리가 끝나고 곧바로 매칭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상같은 경우에는 이전 그랑프리 시즌들과 동일하게 티어별로, 순위별로 보상이 지급될 예정이며, 상위 100위까지는 다음 시즌의 명예의 전당에 등록될 예정입니다.
그냥 그랑프리가 엄청 크게 달라진 부분이라면 아이템전밖에 없습니다. 기존에 솔로로 진행된 부분이 스쿼드로 진행이 되는데
아이템전같은 경우에는 1등이 속한 팀이 최종승리가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노하우와 특수 아이템 카트바디를 통해 어떻게든 비빌 수 있었던 원작이랑 다르게
드리프트같은 경우에는 원작보다 더더욱 팀 운빨이 많이 적용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신규 시즌이 나왔고 그에 대한 신규 트랙이 추가되었기에 그랑프리 트랙으로도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ㅡ 단, 산들바람 공원은 이번 그랑프리에서 제외 맵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난이도는 월드, 해변 트랙들이 다 그렇듯이 그렇게까지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수상비행장은 변수가 조금 있습니다.
3) 신규 트랙 출시 : 월드 4종, 아이스 1종
특이점이라면 본래 원작에서의 해변/비치 테마 트랙들이 시즌3 월드 테마를 맞춰서 출시를 해서 그런지 이름들이 대부분 바뀐 부분이 있습니다.
* 구조는 똑같은데, 이름이 다르고, 테마가 다른 부분이 있고, 아예 원작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맵도 하나 추가가 된 상태입니다.
[월드 하와이 훌라훌라]
[월드 베네치아 곤돌라 투어]
[월드 샌프라시스코 수상비행장]
[월드 마이애미 드라이브]
[아이스 360도 타워]
총 4종의 월드 테마(로 가장한 비치 테마)와 아이스 테마 1종이 추가될 예정인데,
하와이 훌라훌라가 보기에는 비치 신나는 여름 휴가로 보이고
베네치아같은 경우에는 원작에 없던 트랙,
샌프라 시스코 수상비행장은 비치 수상비행장
월드 마이애미 드라이브는 비치 해변 드라이브로 알고 있습니다.
"본래 놀이동산 테마였던 360도 타워가 아이스 테마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원작 비치 테마같은 경우에는 고유 아이덴티티로 '부스터 게이지 로드'가 있다보니 다른 테마 트랙들에 비하면 난이도가 꽤 낮고 속도감을 어느 정도 보장을 해주는 부분이 있는데
비치 테마가 월드 테마로 병합이 된 드리프트에서도 이런 부분을 계승할 지 의문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계승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4) 카트 업그레이드 등급 확장 : 영웅 등급
드디어 카트바디 업그레이드에 있어서 최고 등급이 갱신될 예정입니다. 현재 희귀까지 진행이 가능한데, 7월 13일 업데이트 이후로 영웅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집니다.
어느 정도 빠르게 올라갈 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알려진 부분은 각 능력치마다 상한선이 8까지 올라감과 동시에 총 보유 기어가 22개입니다.
얼마나 빨라질려나....궁금해지는데 카트바디마다 1이라는 상한치 차이가 의외로 체감이 존재한다라는 점을 감안하면 확실히 속도감은 챙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즌2 중반 쯤에 카트바디의 성능 차별화를 위한 업그레이드 스탯 상한치를 조정한 부분이 있었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이번 업데이트로 카트바디마다 [스피드형], [가속형], [부스터 가속형], [부스터 시간형], [밸런스형]으로 따로 성능이 분류가 될 예정입니다.
* 4개의 능력치에 있어서 기어 투자 최대 수치에 따라 분류되는 부분입니다.
본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모든 카트바디를 똑같은 성능으로 P2W을 없애겠다라고 언급을 했는데
그런 부분이 이제 게임성이나 재미에 있어서 실패한 부분을 느낀 것인지, 이번 시즌의 카트바디들은 성능 유형에 따라 나뉠 예정이라고 합니다.
ㅡ 어떻게 보면 실패한걸 인정한게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5) 챌린지 개편
시즌 패스에 있어서 챌린지 미션들의 일부가 개편되거나 수정될 예정입니다.
다른 점이라면 일일 챌린지에 프리미엄이 추가되었고, 주간 챌린지에 일반 미션이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그 외에도 뭐....새로운 디자인의 카트바디가 추가된다고하는데 휠이 없는 디자인의 카트바디가 원작에 있었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뭔가 있었던 것같기도하고...
6) 신규 캐릭터 출시 : 모비 / 투투 / 마틴 / 레나
일단 확실한건 아무래도 원작이랑 드리프트랑 시간대에 있어서,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서 모델링 차이는 넘사벽인 부분이 있긴합니다.
* 특히 마틴이랑 레나는 원작에서 카트라이더 캐릭터같지 않다라는 평가가 굉장히 많을 정도로 불호가 많았습니다.
환골탈태된 부분은 개인적으로 좋게 보긴하고, 모비/투투같은 경우에도 원작에 비해 확실히 좋아진 부분이 있긴한데
티이라처럼 캐릭터성이 어딘가 조금 달라진 부분이 있다보니 그 부분은 여러모로 아쉬운 것같습니다. 캐릭터랑은 별개로 게임마다 성격이나 인상이 다르도록 개발을 추진했는지 모르겠네요.
7) 신규 컨텐츠 추가 : 플래그전
일단 시즌2에서의 모드 연구소 전용 컨텐츠였던 [무한 부스터전]이 정식 모드로 승격이 되면서 시즌 기간과 별개로 상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패치가 될 예정입니다.
* 팩토리런은 개같이 망했지만, 무부는 원작에서도 인기가 많았던만큼 평가가 좋았던 것같습니다.
특히 속도감 쪽에 있어서 아.직까지 저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그나마 속도감을 챙길 수 있는 난이도 낮은 컨텐츠라서 그런지 인기가 많긴 하더라고요.
[플래그전]같은 경우에는 PIT STOP 시즌3에서 예고를 했던대로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언급했듯이 원작이랑 다르게 깃발 2개로 게임이 진행될 예정인데
유의할 점이라면 상단의 사진에 따로 표시를 했습니다.
* 깃발 들고있으면 감속되는 부분, 다른 유저와 충돌하면 깃발을 떨어뜨리고 2초간 재획득이 불가능한건 원작에서도 있었던 부분입니다.
특이점이라면 깃발 2개를 통해 같은 팀 색깔의 깃발을 가져오면 2점을 쟁취하고, 상대 팀 색깔의 깃발을 가져오면 1점을 가져오는 부분,
그리고 남은 게임 시간이 1분이 남은 경우에는 '라스트 스퍼트'라는 부분에 있어서 깃발이 추가되는데
연장전 진행되는 경우에는 트랙 위 생성된 깃발, 아이템, 본인이 보유한 아이템이 모두 삭제되는 말 그대로 리셋을 하고 다시 진행된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플래그전 전용 아이템인 [지뢰]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원작이랑 동일하게 밟으면 미사일 피격과 동일하게 공중에 뜹니다.
플래그전에서는 아이템 획득 종류가 [깃발 소유 유무에 따라 결정]됩니다.
특이하게도 플래그전인데 '우주선'이랑 '번개'가 있습니다.
ㅡ 우주선은 오랫동안 깃발을 가진 사람의 속도를 감소
ㅡ 번개는 상대팀 전체를 공격하여 속도를 급감
시키는 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8) 기타 업데이트
분류별로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타임어택 - 랭커] 도전하는 경우에는 해당 랭커를 대상으로 타임어택 도전이 가능합니다.
[매칭] 쪽에 있어서 이제 트랙별로 난이도가 1, 2, 3이상으로 분류되는 것이 아닌 1/2, 3, 4/5 형태로 분류가 될 예정입니다.
[조이의 깜짝 시험] 이벤트가 추가되는데, 해당 부분같은 경우에는 원작 카트라이더에서 볼 수 있던 '게임 중 돌발 미션'이랑 동일한 사양이라 보시면 됩니다.
* 별거 아닌 것같았던 이벤트였는데 막상 후속작에서 보니까 반갑긴하네요.
돌발 미션이 나오는 조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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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서 레벨 3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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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서 레벨 3이상
레이서 레벨 3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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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프리를 제외한 정식 컨텐츠 플레이 도중
그랑프리를 제외한 정식 컨텐츠 플레이 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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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 이상 플레이
4명 이상 플레이
다만, 원작에서는 AI 하나라도 존재하면 돌발 미션이 나오지 않는데, 드리프트에서는 따로 언급이 없네요.
돌발 미션의 보상은 RP, 루찌입니다. 주간 루찌 획득에 제한이 걸리면 루찌 획득이 불가능합니다.
[소셜] 쪽에서는 일단 PIT STOP에서 언급했던대로 '게임 중 음성 채팅 ON/OFF'와 '퀵채팅', 그리고 '게임 플레이 중 이모티콘 사용 가능'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진짜 딱 하스스톤에서 보는 감정표현 매크로 채팅 느낌이네요. 정~말 잘하셨어요
[프리미어 PC방]에 있어서 일부 혜택이 개선됩니다. 추가가 아닙니다.
본래 브로디랑 우니였던 부분이 이번 시즌으로 넘어가면서 레이브와 케피, 그리고 물대포 부스터로 혜택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ㅡ 개인적으로는 전기 부스터가 훨씬 좋았는데....
아니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PC방 누적 플레이 시간에 따른 루찌 수급량을 좀 개편했으면 좋겠는데요...
[UI] 쪽 개선같은 경우에는 늘 그래왔듯이 로비 이미지와 배경 음악이 바뀌고,
이제 상점에서 카트바디/풍선을 구매하기 전에 상세 성능이나 기능들을 미리보기가 가능하게 됩니다.
* 아니 이걸 왜 이제 하는건지 모르겠는데요.
물론 이번 업데이트로 영웅 등급으로 확장이 되었고, 카트바디 성능 평준화를 포기하고 개성적인 카트바디로 추진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너무 늦은 부분이 있는 것같습니다.
UI에 있어서 게임 플레이 도중에 감속이 발생하는 구간에 진입하는 경우에는 상단의 사진처럼 '감속 발생' UI가 생기도록 패치가 될 예정입니다.
침수 구역이나 WKC 테마 트랙에 있어서 트랙 밖의 잔디가 감속을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구역입니다.
[업적]은 뭐....매 시즌마다 트랙이나 캐릭터 플레이, 컨텐츠별 업적이 추가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루찌 획득량]에 있어서 패치노트가 나오기 전에 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에 있어서 '루찌 획득량 제한을 개편'하겠다라고 언급을 했습니다.
기존에 일일 최대 4,000루찌로 제한된 부분이 주간 최대 30,000루찌까지 바뀐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하루 상한치가 아닌 이제 주간 상한치로 바뀌게 되면서 루찌 획득 제한에 대한 압박이 부분적으로 사라졌습니다. PC방같은 경우에는 40,000루찌까지 확장이 되었는데
이것도 처음부터 이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현재 업데이트가 꾸준히 진행되면서 루찌를 사용할 곳이 많아진 부분을 감안해서인지 아무튼...패치를 해주긴 했습니다.
사실상 유저들이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이라면 [컨텐츠] 쪽과 [속도감] 쪽이 아닐까 싶은데 그나마 트랙이 추가가 되긴했지만 트랙 수가 그렇게까지 많아진 부분은 아닌지라 아쉽긴합니다.
* 원작에서 인기가 많았던 비치 테마를 기반으로 넘어온 부분이 있는데 후속작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속도감같은 경우에는 [영웅 등급 업그레이드]가 확장되면서 부분적으로나마 해소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 원작 카트바디 속도감을 그대로 계승할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게임사 측에서 업데이트를 너무 늦게, 그리고 길게 내놓으려는 경향이 있다보니....
결국 카트바디 평준화를 포기하고 유형별로 나눠서 성능을 분류한 부분은 긍정적이면서 한편으로는 부정적인 부분이 있긴 합니다.
애초에 카트바디 성능이 다 똑같음으로써 차체 크기만으로 성능이 가려진다는게 말이 안되고 재미가 있을 수가 없는 구조였습니다. 그 부분을 인지하고 추후 나오는 카트바디들이 개성있게 나왔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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