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세상을 지배한다, [냥코 대전쟁] 분석

안녕하세요!

? 콘텐츠 리뷰어 모부기 입니다~! ?

저는 어렸을 때부터 강아지, 햄스터를 기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상하게도 고양이를 기르고 싶다는 생각은 안해봤어요.

아마도, 그때는 제 주변에 고양이를 기르는 사람이 한 명도 없었어서,

고양이도 집에서 같이 살 수 있는건가?라는 생각이 있던 것 같아요!

요즘에는 고양이도 너무 좋더라구요 ㅎㅎㅎ

고양이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재미있게 한 모바일 게임이 떠오르는 데요!

그래서!

오늘 분석할 게임은!

?냥코 대전쟁?

※ 게임 분석글은 ※

pc방 점유율 순위, 모바일 마켓 순위

매출 순위 및 유지 기간 등을 고려하여

게임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해보고,

역기획를 시도해보며,

보완점 등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 포스팅입니다.

추가적으로 스토리, 세계관 등 게임 플레이 요소를

분석해보기도 합니다.

?냥코 대전쟁?

개발 : Ponos

플랫폼 : 모바일

장르 : 디펜스

일본 출시일 : 2012년 1월 21일

한국 출시일 : 2014년 6월 27일

성과 분석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2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18위

앱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11위

앱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13위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리뷰수 198,720개

총점 4.1점

<안드로이드 기준>

평균 DAU 약 60,000명

평균 MAU 약 100,000명

사용자 고착도는 60%로 좋은 편입니다.

냥코 대전쟁은 최근 8000만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으며,

꾸준히 무료 게임 매출 순위 150위 안쪽의 기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게임 분석

냥코 대전쟁은 디펜스 장르의 게임 답게 유닛을 생산해 아군 기지를 방어하며,

적의 기지를 파괴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게임입니다.

플레이 방법

'통솔력'을 소모하여 케냐, 사우디아라비아 등 여러 스테이지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승리 시 경험치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다음 스테이지에 도전할 수 있게됩니다.

본격적인 냥코 대전쟁의 게임 플레이 방식은 전략을 필요로하는 디펜스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고양이들로 구성된 군대를 만들어 적의 기지를 공격하거나 자신의 기지를 방어합니다.

고양이 유닛들은 각각 다른 능력과, 생산 가격을 가지고 있기에

플레이어들은 팀을 편성할 때 이러한 능력과 가격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조합해야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고양이 유닛을 대량으로 생산하면서 초반의 상대의 공격을 막고,

비교적으로 비싼 고양이 유닛을 이용하여 상대를 공격하는 형식의 전략이

주로 사용됩니다.

유닛은 뽑기나, 통조림, 경험치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한 고양이 유닛들을 경험치를 사용하여 레벨을 올릴 수 있고,

레벨이 오른 고양이 유닛은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 합니다.

고양이 유닛이 10레벨을 달성했을 했을 때는 좀 더 강한 외형과 능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고양이 유닛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일 고양이'라고 불리는 요소들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도전 중 돈의 증가 속도가 빨리지는 '일' 스텟

이러한 전투 중 모을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증가하는 '지갑' 스텟이 대표적입니다.

'냥코 대포' 스텟도 강화를 통해서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냥코 대포의 공격력, 사정거리, 충전 속도를 강화시킴으로써 상대를 더욱 쉽게

견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 능력'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클리어 시 얻는 경험치의 양을 늘리거나, 스테이지에 도전할 때 필요한

통솔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요소들 또한 경험치를 통해서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지인 '성'의 스텟(내구력)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토리

아주 간단하게, 고양이들이 전 세계를 휩쓸면서 날뛰고 다닌다는 것이 메인 스토리입니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특별한 고양이들을 유닛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며,

스테이지가 지구의 한 국가부터 우주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귀여우면서 엽기적인 컨셉이 냥코 대전쟁의 특징입니다.

스테이지를 진행할수록, 그리고 새로운 고양이 유닛을 얻을수록

강하지만, 다소 기괴한 외형의 고양이와 적이 등장하기도 하며,

스테이지를 클리할 때마다 나오는 세미 엔딩크레딧이 이런

냥코 대전쟁의 엽기적인 면을 극대화시킵니다.

BM 분석

냥코 대전쟁은 수익화 모델로

IAAIAP를 이용했습니다.

통조림이라 불리는 인게임 재화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조림은 이벤트, 미션, 업적 등을 통해서 무료로도 획득 가능합니다!

통조림은 냥코 대전쟁의 메인 재화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경험치, 통솔력, 고양이 유닛 등 다양하게 게임 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냥코대전쟁은 아이템, 통조림, 경험치 등을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패키지를 판매하며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 역시도 소모성 IAP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냥코 대전쟁은 튜토리얼 부분을 스킵하고,

추가 캐릭터 및 뽑기권을 얻을 수 있는 리스타트 팩을 판매합니다.

이는 비소모성 IAP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냥코 대전쟁은 '냥코클럽 골드 회원권'을 판매하며,

비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IAA 전략으로는

통조림을 광고를 보고 무료로 획득하거나,

스테이지를 플레이 하기 위한 통솔력을 회복하기 위해서

광고를 시청해야하는 리워드형 광고를 적용했습니다

다른 게임을 설치했을 때 보상을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IAA전략을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자사의 다른 게임을 홍보하는 직접 광고 방식을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사용자 분석

냥코 대전쟁 사용자의 대부분은 10대 남성입니다.

40대 남성, 30대 남성이 비슷한 수치로 그 이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성비는 약 남성 73%와 여성 26%로

남성유저가 훨씬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0대 남성이 가장 높은 사용시간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40대 남성과 30대 남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일 평균 사용 시간은 1인당 약 30분이며,

한달 평균 사용 시간은 260분입니다.

마케팅 분석

광고 & 콘테스트

다양한 플렛폼을 이용하여, 영상 & 이미지 광고를 내걸기도 하고,

캐릭터 디자인 콘테스트를 개최하여 유저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냥코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콜라보

다양하고, 유명한 브랜드, 애니메이션, 캐릭터들과 콜라보하며,

다양한 대상에게 냥코 대전쟁을 알리고, 유입을 발생시키기도 했습니다.

이벤트

냥코 대전쟁은 게임 내 자주 이벤트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기념일, 시즌, 콜라보, 일정 다운로드 축하 등 다양한 목적의 이벤트를 개최하여

신규, 복귀 유저를 유입시키고, 기존 플레이어들에게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IP확장

냥코 대전쟁은 모바일뿐만 아니라, 닌텐도에도 출시 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스핀 오프 작품들을 출시하며, 세계관과 캐릭터에 대한 팬층을

더욱 더 탄탄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굿즈를 생산하기도 하며, 마케팅을 하고 수익을 내기도 했습니다.

결론

강점

단순히 현질, 비싼 유닛, 무한 생성 형태의 디펜스 게임이 아니라,

유닛 편성, 스텟 분배 등을 통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해볼 수 있는 게임이기에,

라인 디펜스 게임 특유의 매너리즘을 극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이벤트, 업적 및 보상 시스템으로

무과금 유저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으며,

다양한 콜라보와 냥코 대전쟁 본연의 개성있는 컨셉이 어우러진

게임의 아트, 분위기, 연출이 냥코 대전쟁의 큰 강점입니다.

이에 더해 귀여운 캐릭터 설명과 모션들 그리고 스토리는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보완점

오래된 게임이지만, 게임의 메인 플레이 요소와

추가 콘텐츠에 대해서는 업데이트가 거의 없다시피 했기에,

콘텐츠가 다소 부족하고 부실하다고 느껴지는 점입니다.

병맛, 엽기적인 콘셉트가 냥코 대전쟁의 강점이지만, 보완점이기도 합니다.

스토리에 개연성은 딱히 없으며, 그저 전투와 캐릭터 뽑기가

냥코 대전쟁의 모든 콘텐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또한, 취약한 보안으로 인해서 '핵유저'들을 쉽게 볼 수 있고,

이러한 핵유저들로 인해서 기존의 유저들은 허망함을 느끼고 게임을 떠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핵유저 문제, 부실한 콘텐츠 문제를 해결한다면,

오랜시간동안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은 냥코 대전쟁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후기

어렸을 때 정말 열심히하고,

최근에는 닌텐도로 플레이하며 거의 엔딩까지 간

냥코 대전쟁을 리뷰해봤는데요!

역시 캐릭터가 가진 매력덕분인지,

다양한 콜라보를 해서 그 이미지가 확장된건지,

냥코 대전쟁만의 아트 분위기가 정말 중독성이 있더라구요 ㅋㅋ

어렸을 때 같이 플레이하던 친구 중에 한명이

치트를 사용해서 통조림 개수가 99999999개였던 걸보고

충격 먹었던 기억이 아직도 있네요..

사실, 냥코대전쟁을 플레이하면서,

과금은 정말 안해도 되겠다고 생각했는데, 콜라보를 한

예쁜 냥코들을 보거나, 그냥 뽑기가 하고 싶은 생각 때문에

조금씩 조금씩 현질을 자주하게 되는 게임인거같아요 ㅋㅋ

오늘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쉽게도,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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