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사가 등급표 복귀 관점 공략 1주년에서 놓치면 안 되는 것

근 시작한 그랑사가 1주년 이벤트 덕분에 복귀하는 분들이 많다고 한다. 그래서 오늘은 뉴비, 복귀 유저 관점에서 알아두면 좋을 그랑사가 등급표(그랑웨폰)를 정리해 보려고 한다. 한 가지 알아둬야 할 점은 극히 일부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캐릭터와 그랑웨폰을 활용하기 때문에 티어가 딱히 의미 없을 수도 있다는 것.

그랑웨폰 등급표 (PvE 기준)

라스 1티어

마그누스, 아그니

2티어

잉그리드(5초월), 슈텐도지

3티어

우라엘, 바알자드, 메르테스

4티어

잉그리드

라스는 그리폰(가죽옷 파밍) 및 은하 토벌전(마도구 파밍)에서 주로 사용한다. 잉그리드는 5초월부터 패시브 능력치가 크게 상승하기 때문에 5초월을 만들기 전까지는 SR보다 좋지 못한 성능을 보여준다. 따라서 초반 사용은 비추천. SR을 쓴다면 플로라, 프리티아를 추천한다. 우라엘은 PvP 전용이라는 점도 염두에 두도록 하자.

세리아드 1티어

포세이돈, 하백

2티어

아이샤(5초월), 세피엘, 돌로레스

3티어

히포크스

4티어

아이샤

세리아드는 유일한 힐러 캐릭터라서 거의 모든 콘텐츠에서 기용한다. 아이샤는 잉그리드와 마찬가지로 5초월부터 사용하길 추천한다. SR은 페이시, 베일라, 베네딕트를 추천하며 세피엘은 PvP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한다.

윈 1티어

아테나, 라마엘

2티어

베사, 사비나

3티어

헤게나

4티어

실바노

은 아이샤 토벌전(허리띠 파밍), 결투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탱커 캐릭터다. SR은 라르고, 제나이스, 넬리를 이용하는 콘텐츠에 따라 활용하길 추천한다.

큐이 1티어

헬리오스, 사마엘

2티어

에이브리, 세헤라자드, 텔레미스, 타니엘

큐이는 라스와 비슷하게 그리폰 및 은하 토벌전에서 주로 사용하지만 상대가 물속성(상성상 불리)이 아니면 대부분 콘텐츠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그랑웨폰들도 전부 성능이 괜찮아서 취향에 따라 골라 쓰면 된다. 5챕터쯤에서 육성하기를 권장하며, 아케나트와 에일리가 괜찮은 SR 그랑웨폰이다. 텔레미스는 결투장 전용이다.

카르트 1티어

하데스, 이리스와 아르케

2티어

아자엘, 제르카

3티어

바라크, 누네트

카르트는 7챕터 이후 활약하는 캐릭터다. 초반에는 쓸 일이 많이 없지만 후반부에는 카이저 등 빛속성 보스가 많아서 활용도가 점점 높아질 것이다. 결투장에 간다면 누네트를 착용하고 SR은 세틸라와 미카를 추천한다.

나마리에 1티어

테오도라, 제르티온

2티어

트리스탄, 매즈라엘

3티어

실피드

4티어

에리야

나마리에는 카임 강림전과 데사이저 토벌전, 왕국 퀘스트에서 주로 사용하나 공버프 용도로 카이저(반지 파밍)에서도 기용한다. 빠른 공속과 넓은 사거리를 통한 사냥 효율이 뛰어나므로 이제 시작한 뉴비분들께서 키우길 추천한다. SR은 루나와 블레실라, R은 로잘리아를 쓰면 된다. 매즈라엘은 결투장 전용이지만 사냥용으로도 좋다. 에리야는 티어를 낮게 잡아놨지만 결투장에서 쓰기 때문에 후반부에 육성할 수도 있다.

오르타 1티어

자키엘, 제우스

2티어

자토, 츠바사

3티어

마유키, 칸

오르타는 카르트와 함께 7챕터 이후 스토리에서 많이 사용한다. 카르트가 빛속성 보스 전용이라면, 오르타는 암속성 보스 전용이다. 우가르 및 할파스 토벌전, 피어즈 섬멸전 등에서 활약한다. SR은 아나히와 사코를 추천한다.

준 1티어

강림, 더글러스

2티어

루시엘, 두억시니

3티어

셀피리스, 가비, 바도르

은 나마리에와 비슷한 포지션이다. 대부분 숙제 콘텐츠에서 효율이 좋기 때문에 뉴비분들이 육성하길 추천하며 SR은 칸나, 네오테라, 릴레아스를 추천한다. 가비는 결투장 전용이다.

카이토 1티어

브리가엘, 스사노오

2티어

나고미, 유우카, 하토우

3티어

케이

카이토는 발락 토벌(귀걸이 파밍)과 9챕터 이후 스토리(탈론 잡을 때 필수)에서 기용하며 SR은 신과 세츠나를 추천한다. 이때 세츠나는 PvP에서 주로 쓴다. 유우카와 케이는 결투장 전용이며, 특히 유우카는 사냥용으로도 매우 좋다.

루인 1티어

세트, 리제

2티어

빌헬름

3티어

오필리아, 아리사

루인은 현재로서 다소 애매한 포지션에 있어 육성 후순위로 미뤄둔다. 애정이 있어서 키운다면 아이샤 토벌 후반부, 물속성 정령왕의 시련에서 활용해 볼 수 있다. SR은 시아를 추천하며 아리사가 결투장 전용이다.

유나 1티어

바리공주, 연놀부

2티어

은하, 홍길동, 가언대사

유나는 결투장과 데사이어 토벌전에서 활용하며 SR은 천하를 추천한다. 특히 그녀는 결투장에서 맹활약을 하는데 이를 위해 홍길동과 가언대사를 많이 활용한다.

대부분 랭커 유저들이 레온을 쓴다

1주년과 함께 등장한 레온은 요즘 결투장 캐리머신이라고 불리는 핫한 캐릭터다. 대신 사냥용으로는 아직 잘 모르겠다는 평가가 많다. 따라서 지금 당장은 티어 매기기가 어렵고 결투장에 갈 때 발두르와 아이기스를 활용해 보시길 바란다.

아티팩트 및 주의점

뉴비를 위한 이상적인 파티 구성

다시 한번 말하지만, 상황에 따라 거의 모든 그랑웨폰을 두루 사용하기 때문에 등급표가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란다. 하위 티어에 포진되어 있는 결투장 전용 그랑웨폰은 후반부에 가면 활용도가 매우 높아질 수 있다. 또한 SSR이라도 0~1초월 정도라면 그냥 5초월을 시켜준 R이나 SR을 쓰는 편이 낫다.

뉴비는 나마리에, 준, 세리아드, 큐이로 파티를 먼저 구성하고 육성 및 그랑웨폰도 여기에 밀어주시면 된다. 그러나 나중에는 결국 전부 키워야 한다는 것.

가장 좋은 아티팩트는 하늘의 수호자. 하지만 중복 착용이 안되기 때문에 결국 두루 써야 한다.

아티팩트 1티어

공격력 증가 옵션

2티어

일반 대미지 증가 옵션

3티어

상성 대미지 증가 옵션, 크리티컬 및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옵션

4티어

방어력/회복량/HP 증가 옵션

5티어

막기 확률/크리티컬 저항/저항 증가/기타 옵션

아티팩트는 옵션이 동일한 아티팩트는 한 캐릭터가 모두 착용할 수 없기 때문에 공격력 증가 옵션이 달린 하늘의 수호자, 신부의 눈물, 녹슬지 않는 검집, 깨어진 봉인 중 가장 높은 것을 먼저 쓰고 다른 대미지류 아티팩트를 우선적으로 넣는 것이 정석이다. 저항류 아티팩트는 SSR 이상으로 구성하고 민첩류 아티팩트와 조합해서 PvP에서만 쓴다.

그랑사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복귀 유저를 위한 가이드 영상을 준비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끝으로 게임 내에서 미션을 달성하고 각종 경품에 응모하는 모로가 쏜다 이벤트가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기간은 2월 17일 03:59까지이니 최대한 참여해 보도록 하자.

억대급 이벤트와 신캐 레온 100% 지급까지!

gransa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