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인버스2X 로 본 인간지표의 정확도

주식 투자를 하면서 종종 인간지표 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인간지표가 대개 정확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인간지표의 정확도가 어느정도인지 레버리지, 인버스2X ETF로 확인해보겠습니다.

2022년 9월 2일 기준, 국내 상장된 ETF는 총 611종목입니다. 그 중 거의 매일같이 거래대금 1,2위를 다투는 종목이 바로 KODEX레버리지와 KODEX200선물인버스2X 입니다.

지난 주 금요일 ETF 거래대금 TOP 10 을 보면, KODEX 200선물인버스2X 가 1위, KODEX 레버리지가 3위 인데, 2위가 채권형 ETF 로 주식형 중에서는 KODEX 레버리지와 KODEX 200선물인버스2X 가 압도적입니다.

2022-09-02 ETF 거래대금 상위 10개 종목

특히, 이 두 종목은 개인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매매하는 상품인데요, 두 상품의 각 주체별 누적 거래대금을 보시면,

KODEX 레버리지 누적거래대금

KODEX 200선물인버스2X 누적거래대금

외인과 기타법인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고, 개인이 압도적으로 거래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기관이 개인과 대칭인 형태를 보이는 것은 LP(유동성공급자) 기능에 의한 것이지, 기관이 주도해서 거래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KODEX 200인버스선물2X 는 개인 순매수가 무려 4조원에 육박한다는 점인데요, 20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상당한 금액을 순매수 한 상태입니다. 저때 인버스2X 가격이 주당 12000원을 넘었는데, 현재는 3000원 정도 밖에 되지 않으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개인의 누적 순매수와 주가와의 관계를 한번 보겠습니다.

먼저, KODEX 레버리지 입니다.

파란선이 KODEX 레버리지의 주가 추이(최초 상장가 = 1)이고, 빨간선은 개인누적순매수입니다.

어떤가요? 언뜻 반대인것 같아 보이긴 한데, 추이를 더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 개인누적순매수에 -1을 곱해서 주가추이그래프와 겹쳐보겠습니다.

이렇게 보니 좀 더 명확해졌습니다. 개인누적순매도(순매수*-1)와 레버리지 주가추이 차트는 아주 유사한 모습입니다.

KODEX 레버리지는 개인의 집합이 전형적인 인간지표가 되었네요.

동일한 방법으로 KODEX 200선물인버스2X 도 보면,

레버리지와 동일하게 선물인버스2X 또한 개인의 순매수와 주가가 높은 확률로 반대가 됨을 알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와 동일하게 펜데믹 이후에 개인의 인간지표 현상이 아주 뚜렷하게 관찰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KODEX 레버리지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로 살펴본 개인의 인간지표화는 그 정확도가 매우 높았고, 코로나 펜데믹 이후로 더욱 정확도가 높아져 있는 상태입니다.

마지막으로 KODEX레버리지 주가추이 차트에 KODEX레버리지 개인순매도누적과 KODEX200선물인버스2X 개인순매수누적 차트를 겹쳐보면,

막상 분석을 해보니 생각보다 개인의 인간지표화가 너무 심각해서 약간 당황스럽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네요.

저와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인간지표화 된 개인이라는 단체에 속하는 사람이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