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탕특공대] 크리스마스 업데이트 2탄! 신규 콘텐츠 종말의 메아리 오픈!
탕탕특공대 크리스마스 카니발 업데이트 2탄은 새롭게 추가된 보스전 <종말의 메아리>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어떤 형태의 콘텐츠이고, 보상은 무엇이며, 별도의 공략 요소가 있는지 등을 가볍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 제한 시간 동안 보스에게서 살아남아 봅시다!
신규 콘텐츠 <종말의 메아리>는 메인 화면의 우측 상단 모서리에 입장 버튼이 있습니다. 시즌 단위로 진행되는 콘텐츠인 만큼 시즌 패스와 나란히 배치해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시즌 패스는 3탄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시즌 기간은 총 28일이며 7일 간격으로 등장하는 보스가 변경됩니다. 하루 2번 참여할 수 있으며, 현재 등장하는 보스는 일몰 폭군으로 기존에 등장하던 로봇 보스의 베리에이션 보스입니다.
종말의 메아리 도움말을 보면 '생존 시간에 따른 보상'으로 되어있어서 내가 죽기 전까지 진행되는 모드가 아닐까 생각했는데요,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보스가 죽지 않는 모드는 맞지만 최대 5분 동안 생존하면 전투가 종료됩니다. 플레이어의 스펙이 계속해서 상승하기 때문에 나중에 콘텐츠 플레이 타임이 매우 길어질 수 있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보스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능력치를 강화하고, 4분째가 되면 추가로 보스 한 명이 더 등장하여 2명의 보스에게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 종말의 메아리 보상은?
종말의 메아리 보상은 생존 보상과 참여 보상 2가지가 존재합니다. 생존 보상은 종말의 메아리에서 생존한 시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상인데요, 일반 등급의 과학 기술 부품을 보상으로 지급합니다. 제가 5분 동안 생존했을 때 과학 기술 부품 3개를 받았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참여 보상은 종말의 메아리 누적 참여 횟수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상인데요, 보석 10개와 에너지 에센스 300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화면에서는 1회, 3회, 5회 참여 상자만 확인할 수 있지만 보상들을 잇는 선이 오른쪽으로 쭉 이어진 것으로 보아 시즌 기간 동안 꾸준하게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에너지 에센스는 다른 콘텐츠에서 많은 양을 얻을 수 없어서 시즌 동안 종말의 메아리를 지속적으로 플레이하시는 것이 좋겠죠?
현재 게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보상은 위 2가지가 전부이지만, 시즌이 끝났을 때 시즌 보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보스에게 준 피해량을 누적하고 있어서 전체 플레이어들을 대상으로 피해량 순위를 매겨 랭킹 보상을 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여 보상으로 짐작해 보면 주요 보상은 에너지 에센스와 보석으로 생각되지만, 신규 시스템이 추가되어 정말 새로운 보상을 줄 수도 있지 않을까 살짝 기대해 봅니다.
# 보스에게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방법은?
저는 첫 번째 전투를 할 때는 보스 한 마리만 집중해서 때리면 된다고 생각하여 단일 타겟 중심의 스킬들을 선택하며 전투를 진행했습니다. 번개 발사기와 로켓 발사기를 중점적으로 올려서 전투하였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 전투에서는 종말의 메아리 맵 자체가 사각형의 좁은 공간인 점, 일반 몬스터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한다는 점, 보스가 돌진 스킬을 자주 사용하여 일반 공격을 맞추기 어려운 점, 보스가 머리와 몸통이 분리되고 후반에 보스가 2명 등장하여 타격 대상이 많은 점 등을 고려해서 발사체가 많이 생성되는 스킬들을 선택하였습니다. 축구공, 벽돌, 드릴샷을 중점적으로 올렸습니다. 과연 결과는 어땠을까요?
바로 말씀드리자면, 첫 번째 전투가 1.5배 정도 더 많은 피해를 입혔습니다. 발사체가 많은 스킬들은 기본적으로 발사체 한 발의 대미지가 약했기도 했고 해당 스킬들의 돌파를 위해 필요한 패시브 스킬들도 이동 속도 증가나 HP 증가 등으로 공격성을 강화시켜주지 못해 예상한 만큼의 피해량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번개 발사기나 로켓은 발사체가 적지만 타겟을 명확하게 잡고 공격을 하고 돌파를 위한 패시브 스킬들도 공격 간격을 줄여주거나 발사체 크기 및 범위를 넓혀주어 공격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타겟을 직접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 몬스터에게 공격이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였습니다.
두 번의 전투를 진행하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보스를 직접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다는 점, 맵을 휘젓는 보스에게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다는 점, 많은 피해를 주기 위해 공격력 강화 스킬이 필요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전투는 하단의 스킬을 메인으로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사용 스킬
설명
번개 발사기
타겟팅 스킬이라 보스 공격에 좋음
돌파 패시브가 에너지 큐브라 많은 공격 가능
모듈러 광산 - 화염병 돌파
패시브 스킬 자리를 하나 얻을 수 있음
화염병 효과로 지속적인 범위 공격 가능
로켓 발사기
타겟팅 스킬이라 보스 공격에 좋음
돌파 패시브가 고성능 연료라 공격 효율이 좋아짐
(특히 화염병의 효과 극대화)
고화력 총알(패시브)
공격력 업!
# 마무리하며
이렇게 크리스마스 업데이트 2탄으로 신규 콘텐츠 <종말의 메아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전 일일 도전 업데이트 때보다 더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플레이 동기를 잘 부여했다고 생각합니다. 매력적인 이벤트와 함께 오픈하여 유저들의 관심도를 올렸고, 새로운 성장 시스템을 먼저 추가한 후 해당 성장 시스템의 주요 재료를 종말의 메아리에서 제공하면서 플레이 욕구를 잘 자극했습니다. 마지막 3탄에서 소개해 드릴 특공대 패스는 또 어떤 전략성이 있을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