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4.7~4.8 24년 7월 나선비경 12층 공략
◎ 공료의 달 (24.7.16~24.8.15)
나선 비경이 4.7버전 이후로 매월 16일에 갱신되게끔 바뀌었습니다.
다만 하필 4.8 버전이 업데이트가 17일인지라....몬스터 배치는 하나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다만 연월 축복은 공료의 달로 바뀌어서,
캐릭터가 치유를 받은 후 해당 캐릭터의 원소전투 스킬 피해가 20% 증가하게 바뀌었습니다.
나름 나비아와 닐루 둘 다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패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몬스터 구성
4.N 버전 이래로 거의 단골로 나왔던 코펠리우스가 나오지 않아, 클리어 자체는 편해졌지만,
전반부의 경우 1번 방에서는 시간을 너무 잡아먹게 되고,
2~3번방 보스 배치는 '보호막'과 풀/번개 원소가 있다면 편하게 클리어할 수 있지만, 아니라면 극악의 난이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1번방은 태고의 구조체 3마리 -> 유적 가디언 1마리 -> 유적 드레이크·대지의 수호자 2마리 -> 도금 여단 2마리(?)가 나오는데, 각각 처리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배치가 까탈스럽습니다. 처음 나오는 몬스터가 12시 방향에 있다면 다 처리하고 나오는 유적 가디언은 6시에 나오고, 그 뒤엔 9시 방향에, 마지막에 3시 방향에 리젠됩니다.
2번방은 이나즈마 이후로 가끔씩 등장하는 꼭두각시 검귀가 나옵니다.
첫 등장부터 시간을 까먹고 이후에는 무적패턴으로 큰 데미지를 주면서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체력 자체는 낮아서 보호막 캐릭터를 들고 간다면 데미지를 받아내면서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3번방은 반영주 제어 매트릭스가 등장합니다., 시간을 잡아먹는 패턴이 존재하는데 격화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후반부의 경우 1번 방에서 심연 봉독자·심연의 불꽃 때문에 불 원소 메인 딜러 채용이 어려운데다 2명씩 나와서 처리도 곤란합니다. 다만 2~3번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1번방은 12시 방향에서 화염의 심연 메이지 2마리, 풀 츄츄 샤먼이 등장합니다. 풀 츄츄 샤먼이 까는 오브젝트에 시간이 낭비되는 것만 신경쓰면 됩니다. 이후에 3시 방향에서 심연 봉독자(불)가 2마리 나오는데 아예 떨어져있는 건 아니라 고생은 덜하지만 2페이즈의 원소 실드는 최대한 빨리 까야 합니다. 마지막에 9시 방향에서 나오는 흑뱀 기사 2마리는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을 겁니다.
2번방은 4웨이브 형식으로 몹들이 나타나지만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마지막에 나오는 건설 특화 타입 장치가 가렌E 마냥 주위를 돌면서 주변을 밀치기 때문에 그것만 유의하면 될 거 같습니다.
3번방은 맨 처음에 우인단 몬스터 3마리가 나오는데, 화염 실드만 유의하면 될 거 같습니다.
그 다음엔 성해 붉은 독수리와 수컷 방울 해마 2마리가 나오는데, 데미지가 셀 수 있지만 그렇게 피하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성해 독전갈과 방패 중갑게 2마리가 나오는데, 원소 실드와 과부하 반응만 조심하면 될 거 같습니다.
◎ 추천 캐릭터/조합
4.7 버전 캐릭터/파티 조합 픽률 총합
푸리나와 느비예트는 처음 등장하면서 여전히 최상위권의 픽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비경에서는 심연 봉독자(불)을 빠르게 처리하기 용이하다는 점 때문에 픽률이 더더욱 높게 기록되었습니다.
카즈하와 백출은 느비예트+푸리나 조합에 가장 시너지가 좋은 서포터들이라서 덩달아 최상위권의 픽률을 자랑하고 있고,
나히다, 시노부, 알하이탐은 격화 반응이 필요한 전반부에 많이 기용되었고, 클로린드와 라이덴 쇼군도 그와 같은 원리로 나름 접대를 받아 상위권의 픽률을 보여주었습니다.
불 원소 캐릭터들(아를레키노, 베넷, 향릉, 호두 등)은 전반에 서기에는 격화 조합이 더 좋고, 후반에는 심연 봉독자 때문에 아예 쓸 수가 없어서 이번 비경에서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같은 원리로 나비아와 치오리도 우선 순위에서 제외되었습니다.(바위 원소로는 불 원소 보호막을 뜷기 어려움)
그나마 코펠리우스가 없어서 얼음/바람 원소 딜러들이 채용될 여지는 있지만 이들도 불 원소 보호막을 뜷기 어려워서 우선순위에 있지는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쓸만한 물 원소 캐릭터들은 다 쓰이긴 했지만, 닐루를 필두로 한 개화 파티는 어디에도 쓰기 애매해서 우선 순위에서 제외된 느낌입니다.
시그윈은 필수라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현재 연구된 바로는 그나마 푸리나랑 조합해야 굴려볼 수 있는데 그럴 거면 차라리 느비예트와 푸리나를 함께 쓰는 게 더 좋기 때문.
아래에 적을 글은,
이미 캐릭터가 많거나 애정캐로 굴린다면 모르겠지만, 가능한 높은 호율로 나선 비경 36별을 달성하고 싶은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전반부 추천 조합
전반부는 풀/번개 원소를 이용해 격화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조합이 좋습니다. 보호막은 거의 필수지만 행추가 있거나 꼭두각시 검귀의 패턴을 궁극기로 잘 회피할 수 있다면 강제까지는 아닙니다.
알하이탐
나히다
행추
쿠키 시노부
키라라
야란
수메르 이후 지금가지 스테디 조합인 '알나행시' 만개 조합입니다. 딜을 추구하면 야란, 안정성을 추구하면 행추를 고르시면 됩니다. 키라라는 나히다가 없을시 차선책으로 기용합니다.
변칙적으로, 야란+나행시를 쓰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타이나리
야에 미코
나히다
종려
알하이탐
일명 '타미나종' 격화 조합입니다. 다만 미코랑 조합했을 때는 알하이탐보다 타이나리가 궁합이 좋습니다.
종려가 없다면 키라라나 시노부를 넣는 차선책이 있습니다.
클로린드
피슬
나히다
종려
야에 미코
클로린드를 활용한 격화 조합입니다. 클로린드를 활용할 때는 미코보다는 6돌 피슬이 더 좋습니다.
아를레키노는 반영구 제어 메트릭스를 격화 반응 없이 뚫을 준비가 되어 있으면 기용해도 됩니다. 다만 이때 종려는 거의 반 강제로 넣습니다.
후반부 추천 조합
후반부에는 느비예트와 푸리나가 있으면 베스트지만 그게 아니라면 어떻게든 1번방 후반에 나오는 심연 봉독자 둘의 불 원소 보호막을 뚫을 대책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느비예트가 메인딜러인 경우
느비예트가 메인딜러인 경우
(1) 푸리나와 함께 쓸 경우
카즈하와 백출(샤를로트)를 조합해서 사용합니다. 광역힐러가 없다면 종려, 진 등을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푸리나가 없고 느비예트가 1돌 이상이 아니라면
카즈하를 넣고 타르탈리아와 종려를 넣고 굴려도 됩니다. 푸리나가 나오기 이전에 느비예트 완성 조합으로 평가받기도 했습니다. 나히다 + 시노부 엔진으로 굴려도 되지만 나히다는 전반에 쓰는 게 좋습니다.
2. 특정 조합
(1) 코코미 + 푸리나 + 야란 + 카즈하
(2) 타르탈리아 + 향릉 + 카즈하 + 베넷
(3) 아야카 + 신학 + 카즈하 + 코코미
개인적으로 몬스터가 바뀌길 바랬는데 1달 만에 바뀌었음에도 몬스터가 똑같은 건 여러모로 아쉽긴 했습니다.
다들 즐거운 원신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