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과 비교해 좋다고 느낀 타워 오브 판타지의 특징

원신의 성공 이후 중국에서는 다양한 원신라이크 게임이 등장했는데, 그중 가장 성공한 것은 단연 타워 오브 판타지이다. 타워 오브 판타지는 미래 아포칼립스 SF를 테마로 삼고 있으며 싱글 플레이 기반의 원신과 달리 멀티 플레이 기반의 게임이다. 이에 따라 타워 오브 판타지에는 다양한 멀티 PVE 컨텐츠, 필드상의 멀티 기믹, 레이드 등 다양한 멀티 요소가 들어 있다. 이번달에 한국에도 정식 오픈하였는데, 플레이해보며 느낀 점을 간략히 소개한다.

1.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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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스터마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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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스터마이징

      커스터마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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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집 가능 코스튬

      수집 가능 코스튬

      2.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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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 편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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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 편의성

        이동 편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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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 보조장비

        이동 보조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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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컨트롤

        전투 컨트롤

        3. 가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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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량 획득 가능한 하위 일반 가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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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량 획득 가능한 하위 일반 가챠

          대량 획득 가능한 하위 일반 가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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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회 히든 천장

          초회 히든 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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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매형으로 존재하는 확정 천장

          구매형으로 존재하는 확정 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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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간에 SSR이 나와도 천장초기화 안됨

          중간에 SSR이 나와도 천장초기화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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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시 편입

          상시 편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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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시 습득무기 한정 천장상점 영구개방

          상시 습득무기 한정 천장상점 영구개방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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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스터마이징

          커스터마이징

          원신은 캐릭터들을 모아 파티를 구성해 사용하나 타워 오브 판타지는 1개의 플레이어블 캐릭터를 사용하며 여러개의 무기를 장착해 돌아가며 사용하는 식으로 일종의 무기 파티를 구성한다.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남성/여성 선택이 가능하며 폭넓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의상 또한 여러 부위로 나뉘어 자유롭게 염색이 가능하다.

          무기에는 해당 무기 주인의 아바타가 담겨 있어 이를 플레이어블 캐릭터 대신 사용할 수도 있다. 이미지처럼 하나의 캐릭터로 다양한 무기 사용이 가능하다. 때문에 신규 무기를 얻을 때마다 무기만 사용할 수도 있지만 원신처럼 고유의 캐릭터 아바타를 모아 사용할 수 있다.

          2. 수집 가능 코스튬

          구매할 수 있는 코스튬 외에도 탐색보상 코스튬, 이벤트보상 코스튬 등 다양한 코스튬을 현질 외의 수단으로 얻을 수 있다. 현재 한섭에는 19종의 코스튬이 있으며 그중 3종만이 현질로만 얻을 수 있는 코스튬이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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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 편의성

          이동 편의성

          이단점프를 이용해 스태미너 소모 없이 벽을 등반할 수 있다

          타워 오브 판타지는 원신보다 조작할 수 있는 이동기가 많아 록맨과 유사하다.

          - 2단 점프 가능

          - 점프중 원신에 나오는 소의 E스킬처럼 지상 대시는 물론 공중 대시 가능

          - 점프-대시-점프등 점프와 대시 조합 가능

          - 공중에서 최대 3회까지 연속 대시 사용 가능

          - 달리기에 스태미너 소모 없음(이동시잠시후달리기활성화/대시후달리기활성화중 선택)

          - 활공시 바람의 날개와 달리 스태미너 소모가 없음

          이처럼 기동성이 훨씬 강화되었으며 이를 이용한 트릭도 많은데 대표적인 것이 스태미너 소모 없이 벽을 타는 것이다. 벽에 매달린 채로 뛰어내린다음 2단점프후 다시 벽에 붙는 식으로 스태미너 소모 없이 아무리 높은 벽이라도 올라갈 수 있다. 물속에서는 스태미너 고갈시 즉사가 아니라 체력이 조금씩 다는 식이라 죽을 위험도 낮아졌다.

          2. 이동 보조장비(에너지 기어)

          플레이어는 무기 외에도 에너지 기어를 2종까지 장비할 수 있다. 에너지 기어는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는데, 몇몇 에너지 기어는 캐릭터의 기동성 역시 크게 강화시켜준다. 대표적으로 제트팩, 제트 보드, 머신 핸드가 있다. 에너지기어 역시 무기와 마찬가지로 돌파가 가능하며 필드보스, 전용컨텐츠, 탐험 등 다양한 곳에서 돌파재료 수급이 가능하다. 시작 초반에 에너지 기어 1~2개정도를 돌파할 재료는 이벤트, 성장보상 등으로 쉽게 수급할 수 있다.

          제트팩

          원신의 벤티E와 같이 제자리 높이점프가 가능하며 바람의 날개 역할까지 맡는다. 점프 높이는 조절 가능하며 최대로 점프할 경우 벤티E의 2~3배에 이른다. 나는 동안 스태미너를 소모하여 제자리에서 더 높이 올라갈 수도 있으며(이는 카즈하 E와 유사하나 훨씬 높이 올라간다) 제트팩 사용중 대시 사용이 가능하고 떨어지는 중간에는 바람의 날개와 마찬가지로 언제든 제트팩을 활성화할 수 있다. 제트팩 1돌시 활공시 스태미너 소모가 없어져 높이가 되는한 어디든지 끝까지 날아갈 수 있다.

          제트 보드

          제트 보드는 물에서 이용하는 탈것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으며(원신의 향릉호 버그와 비슷한 속도) 걸어다닐 수 있는 헤엄중에는 언제든지 활성화가 가능하다. 스태미너 소모는 처음부터 없다.

          머신 핸드

          https://www.youtube.com/watch?v=nenLIf0r-0k

          스파이더맨처럼 목표 지점을 잡아 빠르게 움직이게끔 해준다. 사정거리가 매우 길며 적을 잡아오는 것 역시 가능하다.

          그 외에도 종려 기둥과 같은 기둥을 소환할 수 있으며 원거리 생성은 물론 레이저 트랩등의 기능을 차단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옴니엄포 등 다양한 에너지 기어가 존재한다.

          3. 전투 컨트롤

          타워 오브 판타지에는 보다 많은 전투 관련 조작이 추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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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루전타임 : 로아의 카운터와 마찬가지로 적이 공격시 표시가 되는데 이때 회피할 경우 일루전타임이 발동되어 적들의 움직임이 거의 정지된다. 이를 이용해 딜타임을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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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루전타임 : 로아의 카운터와 마찬가지로 적이 공격시 표시가 되는데 이때 회피할 경우 일루전타임이 발동되어 적들의 움직임이 거의 정지된다. 이를 이용해 딜타임을 잡는다.

            일루전타임 : 로아의 카운터와 마찬가지로 적이 공격시 표시가 되는데 이때 회피할 경우 일루전타임이 발동되어 적들의 움직임이 거의 정지된다. 이를 이용해 딜타임을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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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신은 몇몇 캐릭터를 제외하고는 공중에서 낙공만 가능하나 타워 오브 판타지는 모든 무기가 고유의 공중 공격 모션을 보유. 낙공과 체공공격을 모두 갖는 경우도 있다.

            원신은 몇몇 캐릭터를 제외하고는 공중에서 낙공만 가능하나 타워 오브 판타지는 모든 무기가 고유의 공중 공격 모션을 보유. 낙공과 체공공격을 모두 갖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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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중 공격시 언제든지 대시, 2단점프를 사용 가능

            공중 공격시 언제든지 대시, 2단점프를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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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중 공격시 근접 무기의 경우 다수의 무기에 적 자동추격 기능이 존재

            공중 공격시 근접 무기의 경우 다수의 무기에 적 자동추격 기능이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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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중 공격시 몇몇 원거리 무기의 경우 공중에서 지속해 체공하며 적을 자동조준해 공격 가능(스태미너 소모)

            공중 공격시 몇몇 원거리 무기의 경우 공중에서 지속해 체공하며 적을 자동조준해 공격 가능(스태미너 소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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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무기에는 대시 공격이 고유의 스킬로 존재한다.

            모든 무기에는 대시 공격이 고유의 스킬로 존재한다.

            킹의 대시 스킬. 근처의 적을 끌어모으며 원형의 피해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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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수의 무기에는 대시 공격 외에도 백대시 공격이 고유의 스킬로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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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수의 무기에는 대시 공격 외에도 백대시 공격이 고유의 스킬로 존재한다.

              다수의 무기에는 대시 공격 외에도 백대시 공격이 고유의 스킬로 존재한다.

              네메시스의 백대시 스킬. 뒤로 후퇴하며 포탄을 날려 적중 위치에 역장을 생성한다. 역장 내의 적은 모든 움직임 자체가 매우 느려진다.

              가챠

              1-1. 대량 획득 가능한 하위 일반가챠

              타워 오브 판타지는 픽업가챠, 일반가챠만 있는 원신과 다르게 하위 일반 가챠가 존재하는데 이것이 블랙 코어다. 블랙 코어는 일반가챠와 달리 천장이 없으며 원신의 5성에 해당하는 SSR 습득률이 0.3%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까지 공개된 필드에서 얻을 수 있는 블랙 코어의 수만 600개 가까이 되며 각종 이벤트, 출석, 숙제로도 뿌리므로 체감상 플레이 시간당 10~20개씩 모아지는 듯하다. 수급량이 압도적으로 많기에 SSR 역시 장기적 관점에서는 나올 확률이 상당한 셈이다.

              2. 초회 히든 천장

              타워 오브 판타지는 원신과 비슷하게 80스택을 쌓으면 확정으로 SSR을 습득한다. 그러나 타워 오브 판타지는 초회 한정으로 30스택만 쌓았을 때 확정으로 SSR을 습득한다. 게임을 접한 후 무과금으로는 상당한 시간이 들여야 천장을 쳐 5성을 얻을 수 있는 원신과 달리, 타워 오브 판타지에서 30스택은 각종 출시보상 및 탐색 보상으로 쉽게 얻을 수 있어 무과금이라도 플레이타임 수 시간 이내에 SSR을 획득할 수 있다.

              3. 구매형으로 존재하는 확정 천장

              1가챠당 템퍼링 코인이라는 스택이 1개씩 쌓이며 해당 코인을 모아 확정으로 픽업 무기를 구매할 수 있다. 원신은 첫 천장이 반천장, 둘째 천장이 확정천장이지만 타워 오브 판타지는 확정 천장이 없는 대신 120스택으로 상점에서 확정 획득할 수 있다. 이는 원신이 첫 천장에서 5성을 뽑지 못했을 경우 타워 오브 판타지가 이득인 셈이다. 또한 타워 오브 판타지는 상점 개념이므로 천장에 따른 SSR 여부와 무관하게 픽업을 구매할 수 있다. 타워 오브 판타지로 천장을 두번 치면 3개의 SSR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4. 중간에 SSR이 나와도 천장초기화 안됨

              원신은 5성이 나왔을 경우 천장이 초기화된다. 그러나 타워 오브 판타지는 천장을 치기 전에 SSR이 나오더라도 스택이 초기화되지 않는다.

              5. 상시 편입

              작년부터 서비스해오던 중국 서버의 경우 신규 캐릭터의 픽업 기간이 끝나면,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캐릭터가 상시(일반가챠)획득 가능으로 편입되어 픽업가챠가 아닌 일반가챠로도 획득할 수 있다고 한다. 때문에 한국 서버 역시 이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블랙코어(일반하위가챠)로는 획득할 수 없다.

              6. 상시 습득무기 한정 천장상점 영구개방

              필드 보스를 잡거나 가챠때 풀돌된 캐릭터를 다시 뽑을 경우, 암시장 골드라는 일반가챠 스택을 얻을 수 있다. 이는 템퍼링 코인과 동일하게 모아서 확정으로 무기들을 구매할 수 있다. 무기 상점은 상시 개방 상태이기 때문에 암시장 골드를 모아 원하는 무기를 자유자재로 돌파할 수 있다. 원신의 경우 특정 상시 캐릭터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운에 기대는 수밖에 없다. 무기 상점에는 무기 외에도 다양한 성장재화 역시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