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팀 전투, 세트 11 "먹물 우화" 게임플레이 개요
신화와 현실이 교차하는 장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곳에서는 이야기가 구성되고, 행운이 찾아오며, 운명이 실현됩니다! 먹물 우화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챔피언들이 등장하며, 그중에서는 룬테라 역사상 최초로 등장하는 챔피언 두 명도 있습니다. 바로 알룬과 전략적 팀 전투를 통해 리그 오브 레전드 유니버스에 처음 등장하는 쾌활한 요들인 코부코입니다. 이 모든 콘텐츠는 3월 20일 14.6 패치와 함께 출시됩니다! 그럼 이제 몇몇 특성에 관해 이야기해 봅시다. 가장 먼저, 필연적으로 다시 돌아온 행운이 넘치는 특성입니다.
행운 (3/5/7)
ㆍ코부코 (1단계, 난동꾼)
ㆍ티모 (2단계, 재주꾼)
ㆍ트리스타나 (3단계, 결투가)
ㆍ조이 (3단계 비전 마법사, 이야기꾼)
ㆍ애니 (4단계, 기원자)
운명 세트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골드 관련 특성이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되어 이번 우화 테마의 세트에 도착합니다. 패배할 때마다 행운을 얻고 승리하면 행운이 보상으로 전환됩니다. 연속으로 패배할수록 전투에서 얻는 행운이 증가합니다. 전투에서 승리하지 않고 축제에 방문하면 더 좋은 보상을 받기 위해 즉시 행운을 보상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특성 구간을 살펴보며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봅시다.
(3) 주사위 굴리기: 주사위에서 나온 값만큼 플레이어 대상 전투를 진행한 후, 축제를 엽니다. 축제에서는 추가 행운을 얻고 보상으로 전환할지, 계속해서 다음 축제로 갈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플레이어 대상 전투 시작 시 플레이어 체력을 2 회복합니다.
(7) 축제 후 또는 전투에서 승리한 다음 새로운 주사위를 굴립니다!
행운이 많을수록 보상도 더 많아집니다. 보상의 범위는 소량의 골드부터
종류별 조합 아이템 + 챔피언 복제기 2개나 심지어 정말 상상도 할 수 없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이런 상상을 초월하는 보상(계속 축제에 방문해서 획득 가능)을 쫓고 계시는 분들에게 플레이테스트 팀이 고수의 입장에서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운을 극한까지 시험해 보세요.
*저희 팀은 다양한 게임 후반 조합을 시험하기 위해 가끔 무적 치트키를 활성화하고 플레이테스트를 진행한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귀인 (3/5)
ㆍ챔피언 대다수 (x단계, 귀인)
유연하게 플레이하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플레이어 여러분은 유연한 플레이의 귀재이니 당연히 좋아하실 겁니다. 하지만 유연한 플레이를 좋아하시고 유연한 플레이의 달인이 되고 싶다면, 귀인 특성을 꼭 살펴보세요. 매 게임 서로 다른 챔피언들이 기본 특성에 더해 귀인 계열을 추가로 얻습니다. 귀인 챔피언의 고유한 변형 목록은 50가지가 넘습니다. 이미 특성이 3개인 챔피언은 상점에서 귀인으로 등장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귀인 특성은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라 팀 전원에 추가 피해량을 제공합니다. 전투가 끝나면 귀인 유닛은 XP를 영혼 정수에 저장하며, 영혼 정수를 판매해 XP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고수의 조언: 귀인 특성을 조합에 포함해 플레이할 때는 팀 구성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빠르게 플레이어 레벨을 올리고 싶을 테니, 팀 구성 기능이 게임 후반 조합을 구성할 때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천계 (2/3/4/5/6/7)
천계 특성은 조합에 어떤 유닛이 포함되었는지에 따라 고유한 능력치를 제공합니다. 이 능력치는 천계 유닛의 별 레벨에 따라 증가하기에, 리롤 조합의 감초 역할이나 조합의 주 특성으로 사용할 때 어울립니다. 천계 유닛 목록과 이 유닛들이 제공하는 능력치를 확인해 봅시다.
ㆍ카직스 (1단계, 사신) 추가 효과: 치명타 확률
ㆍ말파이트 (1단계, 거대 괴수) 추가 효과: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ㆍ니코 (2단계, 신화, 비전 마법사) 추가 효과: 체력
ㆍ키아나 (2단계, 결투가) 추가 효과: 공격력
ㆍ소라카 (3단계, 이타심) 추가 효과: 주문력
ㆍ오공 (5단계, 호걸, 현자) 추가 효과: 공격 속도
ㆍ천계 상징 추가 효과: 모든 피해 흡혈
천계는 많은 분들이 좋아하셨던 용의 땅 특성인 길드의 리롤 조합 친화 버전입니다. 천계 유닛을 섞고 조합해 팀에 필요한 부분을 메워 보세요. 공격력 중심 조합에는 키아나를, 주문력 중심 조합에는 소라카를, 호걸처럼 위대해지고 더 빠르게 공격해야 하는 모든 조합에는 오공을 사용해 보세요. 그리고 헬리콥터처럼 날아다니는 니코가 귀여워서 이 특성에 대폭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혹여나 능력치가 낭비되지는 않을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천계 유닛 대다수는 여러 가지 능력치를 활용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피해 흡혈 추가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3성 챔피언에 천계 상징을 장착하는 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암영 (2/4/6/8)
ㆍ다리우스 (1단계, 결투가)
ㆍ요릭 (2단계, 거대 괴수)
ㆍ요네 (3단계, 사신)
ㆍ알룬 (3단계, 기원자)
ㆍ사일러스 (4단계, 난동꾼)
ㆍ세트 (5단계, 필연, 파수꾼)
암영을 활성화하면 결투장의 특정 칸이 달빛을 받아 빛나며, 해당 칸에 배치된 유닛은 전투 시작 시 보호막을 얻습니다. 또한 달빛을 받는 암영 유닛은 체력이 낮은 적을 처형합니다. (6) 암영을 활성화하면 전장 전체에 달빛을 비출 수 있고 (8) 암영을 활성화하면 암영 처형 효과가 일정 확률로 전리품을 떨어뜨립니다.
도자기 (2/4/6)
ㆍ럭스 (2단계, 비전 마법사)
ㆍ아무무 (3단계, 파수꾼)
ㆍ애쉬 (4단계, 저격수)
ㆍ리산드라 (5단계, 비전 마법사)
찻주전자가 끓기 시작하면, 도자기 유닛들이 공격 속도를 얻고 내구력이 올라갑니다. 제가 어릴 적에 깨트린 차 세트와는 정반대네요. 애쉬와 아무무는 후방/전방 도자기 유닛으로 서로 보완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눈물로 우려낸 차로 체력을 회복시키는 아무무에게는 전방 아이템(및 때때로 주문력 아이템)을 장착하는 것이 좋고, 애쉬에게는 곡궁과 B.F. 대검을 활용해 화살집을 채워 적에게 파편의 비를 내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꾼 (3/5/7/9)
ㆍ가렌 (1단계, 파수꾼)
ㆍ시비르 (1단계, 재주꾼)
ㆍ리븐 (2단계, 이타심, 난동꾼)
ㆍ자이라 (2단계, 현자)
ㆍ조이 (3단계, 비전 마법사, 행운)
ㆍ갈리오 (4단계, 난동꾼)
ㆍ이렐리아 (5단계, 결투가)
이야기꾼 특성은 주인공인 케일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엮어 나갈 수 있는 먹물 우화의 소환 특성입니다. 조합을 케일 위주로 구성할수록 보조 효과와 전투 효과가 추가되며, 결국에는 영웅(아시겠지만 케일입니다)을 승천시킬 수 있습니다. 케일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이야기 속 영웅의 존재감에 힘입어 팀이 체력을 고정 수치로 얻습니다!
필연 (3/5/7)
ㆍ아리 (1단계, 비전 마법사)
ㆍ야스오 (1단계, 결투가)
ㆍ킨드레드 (2단계, 숲지기, 사신)
ㆍ아펠리오스 (3단계, 저격수)
ㆍ쓰레쉬 (3단계, 거대 괴수)
ㆍ신드라 (4단계, 비전 마법사)
ㆍ세트 (5단계, 암영, 파수꾼)
먹물 우화에서는 전략적 팀 전투라는 게임의 장르를 다각화하려고 시도했으며, 이 부분은 탐 켄치 낚시 미니게임 또는 필연 특성을 통한 광장의 유대 형성 등으로 나타납니다. 필연 특성이 활성화되면, 필연 유닛 한 명을 다른 필연 유닛에 내려 놓아 한 쌍을 만들고 필연 추가 효과를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필연 특성의 단계를 올릴수록 추가 효과가 강력해지며, 모든 필연 유닛이 효과를 받는 점 덕분에 이 주 특성이 우정의 힘을 빌려 강력해질 수 있습니다. 어떤 챔피언들을 최고의 친구로 이어주고 싶으신가요?
서로 다른 유닛 사이의 유대는 조합에 다양한 힘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아펠리오스와 세트 사이에 유대를 형성하면 아펠리오스의 피해 증폭 추가 효과와 세트의 모든 피해 흡혈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필연 유닛을 섞고 조합해 자신만의 필연 추가 효과를 만들어 보세요. 유연하다는 건 바로 이런 거죠!
전설급(5단계) 유닛
먹물 우화에서 전설급 유닛은 말 그대로 전설입니다. 이들은 먹물 우화라는 새로운 세계에서의 모습을 기반으로 챔피언의 정체성을 대변합니다. 무슨 의미인지 한번 알아봅시다!
우디르: 정령 주술사, 거대 괴수, 먹그림자
우디르는 전설급 특성인 정령 주술사 덕분에 배치할 수 있는 레이드 보스가 되었습니다. 정령 주술사 특성으로 우디르가 분노를 표출해 체력을 회복하고, 모든 피해 흡혈을 얻으며, 자신의 스킬인 숫양의 찍기를 호랑이의 일격으로 바꾸면서 전투에서 역습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스킬의 효과가 무엇인지 궁금하신가요?
숫양의 찍기를 사용하면 우디르가 보호막을 얻고 현재 대상을 관통해 돌진하며, 가장 가까운 적을 붙잡아 땅에 내리꽂으면서 구역 내에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건 WWE 아닌가요? (참고로 WWE의 뜻은 레슬링, 레슬링 그리고 그냥 알파벳 E입니다.)
체력이 50%로 떨어지면 우디르의 스킬이 호랑이의 일격으로 변합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는 막대한 양의 공격 속도를 얻고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주변 적에게 연쇄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양한 단계가 있는 기본 지속 효과를 통해 우디르는 강력한 전방 군중 제어기 유닛으로 탱커의 역할을 맡을 수도 있고, 초반에 더 빨리 처치되는 위치에 배치해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전사 핵심 유닛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야와 라칸: 연인, 용군주, 재주꾼/이타심
자야와 라칸은 두 명을 한 유닛으로 상점에서 5골드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설급 특성인 연인을 통해, 배치하는 위치에 따라 누가 전장에 설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방 2열에 배치하면 이타심 특성을 보유한 라칸이 등장합니다. 이타심 특성을 활성화하면 이타심 챔피언들이 입힌 피해량에 비례해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후방 2열에 배치해도 라칸이 등장... 하지는 않고 재주꾼 특성을 보유한 자야가 등장합니다. 재주꾼 특성이 활성화되면 재주꾼의 스킬이 효과가 감소한 채로 적 사이에서 튕길 수 있습니다.
조합이 요구하는 특성, 더 좋아하는 챔피언 또는 전장에서 더 어울리는 스킬에 따라 자야 또는 라칸으로 변경해 보세요. 마침 스킬 이야기가 나왔으니, 한번 확인해 봅시다!
전방의 경우, 라칸이 화려한 등장을 사용해 적에게 돌진하며 적중된 적당 보호막을 얻고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와 자야에게 지원을 요청하며, 자야는 적중된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몇 초 동안 화려한 등장에 적중된 적을 공격하는 아군은 입힌 피해량의 일부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미 후방이 강력하고 군중 제어와 후방 체력 회복에 다시 집중해야 한다면 라칸을 활용해 보세요.
후방에 배치하면, 자야가 자신의 스킬인 깃털의 비상!을 사용해 공중으로 도약하여 가장 가까운 적에게 깃털을 던지며, 각 깃털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착지 시, 자야가 깃털을 회수해 적중한 적에게 다시 한번 피해를 입힙니다. 그동안, 근처 어딘가에서 놀던 라칸은 아군에게 자신의 깃털을 던집니다. 걱정하지는 마세요, 라칸이 던지는 깃털은 체력을 회복해주니까요! 적절한 아이템(공격력 및 공격 속도)을 보유했고 피해를 입혀야 한다면 후방에 배치해 자야를 사용하면서 '깃털의 비상!'을 계속 외쳐보세요!
추가로, 자야 또는 라칸은 결투장 옆쪽에서 자신의 애인을 응원하면서 스킬을 사용하면 도움을 줍니다. 파트너의 지원 스킬도 특성에 영향을 받으니, 체력을 회복시키는 라칸의 깃털이 튕기게 하려면 재주꾼 특성을 꼭 활성화해 주세요.
오공: 호걸, 천계, 현자
호걸이자 천계 출신인 현자... 또는 우리에게 친숙한 이름으로 부르자면, 오공입니다. 오공은 대다수의 조합에서 유연하게 기용할 수 있는 좋은 특성을 여러 가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말 호걸답네요. 오공의 스킬인 전설의 무예는 총 3번 적중하는 매끄러운 연계를 번갈아 사용합니다.
1차: 오공이 여의봉을 꺼내 현재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킵니다.
2차: 오공이 회전해 주변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3차: 오공이 일직선상 가장 많은 적을 적중시키는 위치로 돌진한 다음 여의봉을 내려쳐 적중한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아프시다면 오공의 잽싼 발을 원망하세요.
하지만 진정한 묘미(아니면 진정한 한 방?)는 따로 있습니다. 오공의 전설급 특성인 호걸로 스킬을 세 번 사용할 때마다 여의봉이 늘어나면서 오공이 스킬로 더 멀리 가격하고, 머리를 내리치며, 회전하면서 더 많은 적을 맞출 수 있습니다.
세트: 필연, 암영, 파수꾼
운명 세트에서, 세트는 장수와 삶의 질을 담당하는 핵심 근육인 코어 근육 운동에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세트에서는 하체 운동에 집중하기에, 문득 한 가지 질문이 뇌리에 떠올랐습니다. 세트의 전신 운동 루틴은 모두 몇 세트일까요?
어찌 되었든, 세트의 스킬인 빛과 그림자는 두 가지로 구성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는 전투 시작 시 세트가 같은 열의 인접 아군들을 들고 스쿼트를 하는 것으로, 세트가 스쿼트한 체력 1,000당 공격력을 얻습니다.
이렇게 얻은 공격력은 스킬의 사용 시 효과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스킬 사용 시 세트가 현재 대상을 앞으로 내리꽂으며 기절시키고 대상의 최대 체력에 비례한 물리 피해를 2.5칸 내 적에게 입힙니다. 기존 대상은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물론, 고된 운동 루틴은 도와주는 사람이 있어야 빛이 나기에, 세트의 필연 추가 효과를 활성화해 모든 피해 흡혈을 꼭 얻어보세요. 이 능력치는 전방 탱커/피해를 입히는 유닛/군중 제어기 괴물.... 즉, 세트에게 핵심적인 능력치입니다.
이렐리아: 결투가, 이야기꾼
최신 개발자 일기에서 이렐리아의 개발 과정에 관해 이야기했으니, 여기에서 모든 내용을 확인하면서 자신이 모르는 단어를 검색하는 게 전혀 창피한 일이 아니라는 걸 확인해 보세요.
이제 이렐리아의 스킬을 살펴봅시다. 이렐리아의 초월적인 칼날은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검무 기본 지속 효과로 이렐리아의 기본 공격이 적 사이를 가로지르는 부유하는 칼날 형태가 되어 물리 피해를 입히고 파열을 적용합니다.
스킬의 사용 시 효과인 강철의 폭풍은 칼날을 조종해 가장 체력이 낮은 적 3명을 신속하게 타격합니다.
그리고 이렐리아의 스킬에 관해 한 가지 더 알려드릴 게 있습니다. 이렐리아는 추가 공격 속도의 일부를 공격력과 칼날의 이동 속도로 전환하기에 공격 속도 아이템이 더욱 치명적으로 작용합니다. 말이 나온 김에, 이렐리아에게 붉은 덩굴정령이나 방패파괴자 같은 해로운 효과 아이템을 꼭 장착해 주세요. 이렐리아는 이런 아이템들의 효과를 전장 전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언을 드리자면, 이렐리아는 파열 효과(방어력 감소)도 거의 모든 적에게 적용할 수 있기에 대부분의 공격력 위주 조합에서 이렐리아를 유연하게 기용할 수 있습니다!
리산드라: 비전 마법사, 도자기
리산드라는 주문력 기반 마법사이며 스킬인 찻물 우려내기는 현 대상을 찻주전자에 넣어 기절시키고 대상이 무력하게 보글보글 끓는 동안 피해를 입힙니다. 리산드라가 찻주전자 안 대상을 처치하면, 대상이 착용하고 있던 무작위 조합 아이템이나 대상의 가격에 따른 골드로 리산드라가 대상을 변화시킵니다. 차를 다 우리면, 리산드라가 끓는 찻주전자를 가장 큰 적 무리에게 던져 적중한 모든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리산드라는 사람들로 가득 찬 다과회만 원하기 때문에 대상이 마지막으로 남은 적이라면 스킬로 적을 즉시 처치합니다. 차를 너무 많이 우려낸다는 게 바로 이런 거죠.
오늘은 이걸로 끝이지만, 플레이어 여러분이 좋아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저희 팀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가 공개하는 내용이나 PBE 테스트 서버 경험 또는 3월 20일에 출시되는 14.6 패치 전에 대기열에서 기다리면서 읽으실 더 많은 먹물 우화 콘텐츠를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