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로 재현! 신작 모바일게임 추천 제노니아 신작 리뷰
과거 피처폰 시절부터 이어져 온 근본 RPG 제노니아 시리즈의 최신작이 출시했습니다.
탄탄한 시나리오와 시리즈 명성에 걸맞은 퀄리티의 게임을 제공하기 위해 상당히 심혈을 기울여 개발을 진행했고, 마지막 파이널 테스트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유저 피드백을 바탕으로 완성된 게임입니다.
과거 2D 형태의 퀄리티에서 시대 변화에 맞게 3D 카툰렌더링으로 컨버팅된 제노니아 신작.
정식 출시 전 사전예약자 수 200만 돌파라는 기대 속에 직접 플레이해 봤습니다!
게임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번 제노니아 신작은 PC와 모바일 어디서나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합니다. 전용 PC 버전이 존재해 고해상도와 전용 키 매핑으로 플레이가 가능하죠.
개인적으로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 중인데요, 해상도 잘림 없이 완벽히 지원해 놀라웠습니다.
정식 출시 이후에도 사전예약에서 보여준 인기처럼 새벽 시간대에도 많은 인원이 즐기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신규 월드 에크네를 추가 생성하는 등 기존 서버 외의 대응에도 신경 쓰고 있는데요.
플레이어들의 원활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빠르게 대처하고 있더군요.
다른 서버 대비 늦게 오픈한 만큼, MMORPG 장르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신규 월드 혜택으로 경험치 부스터 아이템을 지급하는 등 세심한 부분에서 신경 쓰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답니다.
다른 MMORPG와 다르게 커스터마이징부터 클래스를 선택하는 구간이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보통 특정 캐릭터마다 직업이 부여돼 플레이하는 방식이 흔했지만, 이번 제노니아 신작은 MMORPG에서 느낄 수 있는 자유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클래스 체인지라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제노니아 신작에서 다루는 클래스 체인지 시스템은 게임 플레이 도중 크게 대검, 단검, 활, 지팡이, 오브로 분류된 무기 중 장착에 따라 습득한 스킬북 기반으로 사용 가능한 스킬이 활성화되는 구조입니다.
자신이 마음에 드는 무기를 처음부터 육성 끝까지 밀고 나갈 수 있지만, 자신이 사용하는 무기가 지루해지면 언제든지 교체해서 새로운 느낌으로 플레이가 가능한 셈이죠.
저는 초반 튜토리얼에서 먼저 체험해 본 묵직하면서 타격감 넘치는 대검을 주 무기로 선택했는데요. 어느 정도 플레이하다가 느리고 묵직한 플레이와 달리 사냥터에서 빠른 속도로 적을 제압해 보고 싶다는 생각에 단검으로 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해 보는 방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래픽 퀄리티는 3D 카툰 렌더링으로 진화했지만, 고유의 시나리오는 고전 감성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이어져 온 제노니아 시리즈만의 고유 서사를 잘 풀어냈고, 이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중요 장면에는 컷신이 등장하며, 일반 진행 스토리에도 더빙이 적용돼 빠른 템포에 부담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보이는 퀘스트 동선에 대한 끊김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보통 MMORPG 장르의 단점으로 꼽히는 부분 중 하나는 메인 퀘스트를 밀다 보면 특정 구간에서 무조건 깡 사냥으로 올려야 하는 액티브 경험치가 존재하는 등 성장 구간이 더뎌지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제노니아 신작에서는 메인 퀘스트 진행에 따라 서브 퀘스트가 추가돼 갭을 최소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죠.
개인적으로 우려했던 인게임 최적화 부분은 문제없이 플레이 가능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 제노니아 신작에서 엔드 콘텐츠로 강조한 것은 바로 대규모 PVP 콘텐츠입니다.
오프라인 파이널 테스트에서 처음 선보였던 서버 침공전은 많은 플레이어가 한 공간에 모여 전투를 진행하는 방식인 만큼, 많은 인원이 한 공간에 모였을 때에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느냐가 관건이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인원이 주로 사냥하는 지역에서 끊김 없이 플레이 가능한 모습을 보고 나니 기우에 그쳤습니다.
꾸준히 성장하며,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대규모 전장에 대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 정식 출시를 기념하여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인게임 출석 이벤트를 비롯해 사전예약 관련 보상을 우편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이 밖에도 양대 마켓 1위 달성 기념 보상, 신규 월드 오픈 기념 이벤트 등 풍성하게 진행 중이니 참여해 보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해당 게임사로부터 고료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