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리뷰 및 팁공유!
오래 기다렸다!!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가격 : 무료(부분 유로화)
플랫폼 : Android, iOS
나온다 나온다 말만 자자할 뿐 한국 론칭이 끊임없이 연기됐지만 ''출시 8일 연속 인기 1위''라는 쾌거를 이루고 있는 우마무스메! 개인적으로는 일섭부터 하고 싶었지만 한섭이 나온다 해서 계속 기다렸고 오픈과 동시에 열심히 플레이를 했고 매우 만족했다! 물론 다른 속칭 '가챠 게임'의 성격을 가지고는 있어 단점들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겠지만 그보다 큰 장점과 매력을 가진 게임이라고 생각된다! 오늘은 우마무스메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느낀 팁들을 남겨보고자 한다. 지금부터 리뷰 시작한다!!!
플레이 리뷰
기본적으로 이 게임은 우마무스메(말딸)을 키우는 게임이다. 일본 경주마들을 의인화한 이 우마무스메들과 3년이란 시간 동안 훈련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목표를 달성하여 최종 목표를 달성하면 되는 방식으로 여기서 주목할 점은 모든 것이 확률 싸움이다...! 훈련의 성공과 실패는 물론이며 이벤트의 성패 유무와 하다못해 효과를 받는 것들 마저 랜덤인 경우 부지기수다. 여기에 더불어 이 게임의 가장 큰 재미인 경주 역시 아무리 잘 키운 상태더라도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2~3착은 물론 꼴찌까지 갈 수도 있다. 이점은 이 게임의 재미이자 화남의 원천이다... 이점을 인지했는지 경기에서의 사고는 다시 되돌리는 아이템이 존재하지만 열심히 키운 딸이 우승 못하는 거 보면 열불이 난다... 그래도 우승하지 못할 경기에서 우승을 하거나 생각지도 못한 잭팟으로 능력치가 빵빵하게 올라갈 때의 쾌감이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말을 키워나가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재미있게 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에게도 한 번씩 추천해 주고 싶다! 물론 서브컬처의 어느 정도 적응은 해야 하는 게 좋다..ㅠㅠ
1착을 향해 달려가면 되는 거다! 가보자~ 가보자~
장점
1. 실제 말들의 이야기를 가져온 우마무스메
이 우마무스메의 가장 큰 포인트는 실존했던 경주마들의 이야기들을 사실 그대로 담아 의인화했다는 점일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말들이 그래서 무슨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데? 하며 유튜브를 찾아봤고 게임을 하면서 봤던 다양한 이벤트들과 목표 경기들이 실제로 각 모티브가 된 말들이 겪었던 사건들과 경기 우승들을 그대로 따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의 남았던 이야기는 아래 사진 속 '사일런트 스즈카'의 이야기였다. 엄청난 스피드를 자랑하며 경기를 휩쓸던 경주마였지만 경기 중 발목이 부러져 안락사 당한다.(말은 발이 부러지면 대부분 안락사 당한다.) 그러나 이때 기수가 다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인지 발목이 부러져 넘어지는 와중에도 속도를 늦춰 기수가 다치지 않았던 일화를 게임 속에서도 그려냈다. 처음에는 이게 뭐지 싶었지만 그 속을 알고 나니 눈물이 나서 더 열심히 길렀던 기억이 난다... 여러 분들고 키우는 말들의 이야기들을 찾아보고 플레이해본다면 이 점이 엄청난 장점이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스즈카야.. 게임에서는 행복해야 해!!!
2. 생각 외로 짜릿한 경주
이 게임은 단순 클릭으로 육성을 하는 게임이지만 다른 게임들 보다 더 짜릿한 점들이 존재하는데 바로 '경주'이다. 기본적으로 경주에서는 '추입-선입-선행-도주'의 경기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추입과 선입은 뒤에서 스태미나를 아끼다 치고 나오는 방식이고 선행은 상위권 경쟁을 하다가 치고 나오는 방식이며, 선행은 처음부터 끝까지 선두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이 4가지의 경기 방식 모두 각자의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말들의 특성에 따라 키우는 맛이 쏠쏠하며 생각보다 재밌다! 막판 뒤집기나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 압도적으로 뛰어나가는 모습들이 아! 이래서 사람들이 경마를 보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개인적으로는 경주는 꼭 챙겨 보자 열심히 키운 딸들이 달리는 거 보면 생각보다 뭉클할 때도 있다..ㅎㅎ
선두의 경치는 양보할 수 없지 그럼 그럼!!
단점
1.리세마라의 압박.. 또한 지금은 고사존이다.
우리가 흔히 게임에서 뉴비들이 힘들어하거나 이탈이 많은 부분을 폐사 구간, 고사 존이라고 말하곤 한다. 아쉽지만 일섭의 뒤를 따르는 한섭에서 현재 상황은 곧 있을 '키타산'을 기다리면서 천천히 키워나가야 하는 기간이며 즉 폐사 구간이다... 따라서 게임을 해본 사람들은 지금 돈을 쓰지 않고 모으거나 잠시 쉬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뉴비들은 지금 쥬얼을 모으지 않고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고 결국 '키타산'이 출시할 때 다시 한번 다시 한번 게임을 시작해야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이는 가챠 게임의 특성인 '리세마라'와 겹쳐지는데 리세마라란 좋은 카드가 나올 때까지 게임을 '리셋 마라톤'즉 계속 다시 시작하는 행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지금 시작할 때에도 좋은 카드를 2장 이상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현금을 사용할 것이 아닌 이상 리세마라는 반강제적이다. 그리고 이것은 꽤나 고된 작업이기 때문에 뉴비들이 말라죽어간다.. 심지어 겨우 리세마라를 끝냈더라도 운이 좋지 않다면 키타산이 나올때 다시 리세마라를 해야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일섭에서의 과거를 그대로 따라가고 있다면 조금씩 이벤트를 당겨서 열어주어 사람들이 즐길 수 있게 했으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두는 대목이었다.
카드의 성능이 딸들의 스테이터스를 관여하기 때문에 좋은 카드는 필수다..
2. 좋은 인자를... 주세요...
이 게임의 재밌는 시스템 중에 하나는 '인자 시스템'이 있다. 기존의 자신이 키웠거나 친구의 말을 이용하여 2마리의 말들의 능력치는 지금 내가 키우려는 말에게 전수해 주는 일종의 '계승'시스템이다. 물론 반복되는 육성에서 더 빨리 그리고 더 좋은 말을 키워내기 위한 장치이긴 하지만 이 '인자'가 나오는 것은 순전히 랜덤이며 플레이어가 조절할 수 있는 점이 거의 없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었다. 물론 육성에 있어서 이미 좋은 인자를 가진 친구의 말을 가져와 키운다면 좋은 인자들을 빨리 얻어 육성할 수 있지만 이 게임을 처음 접하는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너무 어려운 점이라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단점에 넣어 보았다.
말의 상세 능력을 확인하고 인자를 넣어줘야 좋은 말이 된다!! 좋은 말들을 렌탈하자!
팁& 총평
참치는 결론적으로 이 게임은 재밌는 게임이다.라고 결론을 내리고 싶다. 물론 가챠 게임이기 때문에 단점들이 존재하지만 스토리도 재밌었고 무엇보다 이런 미소녀 장르를 그렇게 선호하지 않고 심지어 모바일 게임을 잘 안 하는 참치의 핸드폰에 유일하게 깔려버린 게임이기 때문이다..!! 여러분들도 관심이 있다면 꼭 해보자. 단점을 상쇄할 만한 힘을 가진 게임이라고 참치는 생각한다.
총평은 간단하게 마무리하고 간단한 팁들을 남기려고 한다!
간단한 팁!
1. 무조건 카드부터!
이 게임의 말이 1성 2성 3성인 것보다 카드가 얼마나 좋은가에서 능력 차이가 압도적으로 차이가 난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카드를 뽑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 참치가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살펴본 자료들을 가장 깔끔하게 정리된 자료의 링크를 남긴다. 사진에 부적절한 모습이 보이긴 하지만.. 알아서 걸러서 잘 들어주시길 ㅠㅠ.. 지금은 블랙 키타산이 나오기 전이기 때문에 그 구분만 확인해서 시작하면 된다!
? 거리·각질별 추천 우마무스메 정리ver.05.17
gall.dcinside.com
이거 뽑으려고 3일을 리세했다...
2. 인자는 천천히!
처음부터 인자가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시간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처음 플레이할 때에는 그냥 게임을 즐겨보자 인자작을 하는 방법 역시 링크를 통해 남겨두겠다! 관심 있다면 살펴보고 진행하자 참치 역시 이를 통해서 인자작을 하고 있는 중이고 좋은 인자를 찾기 위해서 우마무스메 인벤의 '친구 찾기'를 애용하는 중이다. 이 역시 링크를 남기겠다!
수정할거 있으면 말해줘 -------------------이거 만들고 나도 잘 모르는게 많아서 공부해왔는데 심화까지해서 추가해올게!
gall.dcinside.com
우마무스메 인벤, 팁, 공략, 소식, 리세마라, 덱빌드, 친구 게시판, 덱빌더, 스킬 습득, 서클 홍보, 룸매치, 경마, 대회, 커뮤니티
uma.inven.co.kr
참치도 신경을 쓰고 있지만 잘 안되고 있다...
이렇게 오늘은 많은 홍보와 함께 인기를 끌고 있는 우마무스메를 알아보았다. 다들 무더운 여름 무탈하게 보내시면서... 참치는 계절하기의 마무리를 하러 다시 사라지겠다.. 8월에는 좀 더 재밌는 게임을 할 수 있는 참치가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