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 成方乾透一元神(성방건투일원신)
.(原)
213 成方乾透一元神(성방건투일원신),生地庫地皆非福(생지고지개비복)。
(譯)
*方局을 이루었을 때 天干에 元神이 투출하면 生支 庫地 모두 발복(發福)이 되지 않는다.
214 原注(원주):寅(인)、卯(묘)、辰全者(진전자),日主甲乙木(일주갑을목),
則透元神(칙투원신),而又遇亥之生(이우우해지생),未之庫(미지고),決不發福(결불발복),
惟純一火運略好(유순일화운약호)。
(原註)
*地支가 寅卯辰 方局을 이루고 일주가 甲木이나 乙木이면 元神이 투출한 것이다.
*또 亥인 生支나 未의 庫가 있으면 결코 發福하지 않는다.
*오직 순수한 火運을 만나야 대체로 좋아진다.
215 任氏曰(임씨왈):成方乾透元神者(성방건투원신자),日主即方之氣也(일주즉방지기야)。
如木方日主是木(여목방일주시목),火方日主是火(화방일주시화),
即為元神透出也(즉위원신투출야)。
生地庫地皆非福者(생지고지개비복자),身旺不宜再助也(신왕불의재조야),
然亦要看其氣勢(연역요간기기세),不可一例而推(불가일례이추)。
成方透元神(성방투원신),旺可知矣(왕가지의),固不宜再行生地庫地(고불의재행생지고지),
以幫方也(이방방야)。
倘年月時幹不雜財官(당년월시간불잡재관),又有劫印(우유겁인),謂之從強(위지종강),
則生地庫地(칙생지고지),亦能發福(역능발복)。
如逢純一火運(여봉순일화운),真謂秀氣流行(진위수기류행),名利皆遂(명리개수)。
如年月時幹(여년월시간),財官無氣(재관무기),再行(재행) 生地庫地之運(생지고지지운),
不但不能發福(불단불능발복),而且刑耗多端(이차형모다단)。此屢試屢驗(차루시루험),
故志之(고지지)。
(任註)
*임씨(任氏)가 이르기를 方局을 이루었을 때
天干에 원신(元神)이 투출했다는 것은 일주가 곧 方局의 氣로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木方局에 일주가 木이거나 火方局에 일주가 火인 경우가
<원신(元神)이 투출한 것>에 해당한다.
*生地 庫地 모두 복(福)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원래 身旺한 경우 거듭 생조는 좋지 않지만,
그러나 반드시 기세가 어떤지는 보아야 하니
身旺하다고 생조가 좋지 않다는 것만을 고집해서는 안된다.
*方局을 이루고 元神이 투출하면 기세(氣勢)가 왕성(旺盛)하다는 것은 쉽게 알 수 있고,
이 경우 물론 운(運)이 거듭 生地나 庫地로 행하면 지나치게 신왕해지니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가령 년월시의 天干이 財官이 혼잡하지 않고,
또 比劫과 印綬가 있어 종강(從强)이라 한다면 生地 庫地가 있다해도 발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순수한 운을 만나면 진실로 수기유행(秀氣流行)에 해당하니
名利가 모두 따르는 좋은 사주가 된다.
*년월시 天干에 財官의 기세(氣勢)가 없는데
거듭 生地나 庫地로 행한다면 발복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또 형모(刑耗)가 많은 것이다.
*이것은 여러 차레 시험된 것이므로 기록으로 남긴다.
*적천수천미-예광해 著-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