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국에서 난리 난 '넥슨게임즈'에 대해 알아보자 feat. 블루 아카이브

안녕하세요 파슬리 박입니다

오늘은 제 지인의 투자 성공사례와 함께

넥슨 게임즈를 한 번 말해볼까 합니다

넥슨 게임즈

학창 시절 이 회사의 게임을 안 해봤다면

그건 '간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현재의 20대가 해당합니다 그 이후는 음..)

넥슨 게임 모음

저는 뭐 여기 대부분 게임을 했습니다

오히려 안 해본 게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메이플스토리

서든어택

피파온라인

저는 주로 이 3가지를 많이 즐겨 했습니다

지금은 게임을 잘 안 하는 편이지만요 ㅎㅎ

재무제표

실적은 최근 들어서 잘 나오고 있습니다

대주주 지분율

지분은 넥슨코리아가 60% 가지고 있네요

이 정도 지분율이면 아주 양호하죠

넥슨의 시작

2000년경 한국 게임업계는

'스타크래프트' , '리니지'가

PC방 자리를 많이 차지하였습니다

근데 2000년 10월에 발표한 게임이

넥슨의 이름을 알리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크레이지 아케이드

솔직히 이 게임 한 번쯤 해봤잖아요

또 키보드 한 개로 친구와 둘이서

같이 로그인도 할 수 있는 그런 장점까지

그 이후 3년이 지나 또 한 번 히트를 칩니다

메이플스토리

2003년 4월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메이플스토리'입니다 RPG 게임의 대명사죠

2007년 포털사이트 검색어 1위

2008년 국내 동접 20만 명 돌파 등

초딩 필수 게임으로 불렸습니다

뭐 지금으로 따지자면 '로블록스'정도? ㅎㅎ

카트라이더

아 진짜 초등학교 때 엄청 많이 했었는데

저는 주로 아이템전을 많이 했었죠 ㅎㅎ

카트라이더는 2005년 1월 5주 연속

PC방 점유율 1위를 기록하게 됩니다

스타크래프트의 아성을 무너뜨리면서

국산 게임의 자존심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또 재밌는 일이 있습니다

허드슨 봄버맨 시리즈

크레이지 아케이드의 경우

봄버맨 시리즈와 유사한 게임성을

지적받으며 법적 분쟁에 휘말립니다

그래서 넥슨은 할 수 없이 라이센스 일부

사용 계약 합의를 진행하고

2007년 '저작권 침해금지 청구권' 등

부존재확인 소송에서 "캐릭터가 전체적인

미감과 색이 달라 유사성이 없다"라는

승소를 이끌어 내며 게임 표절에 대한

중요한 판례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넥슨 대표작 기록

한때 넥슨 참 잘 나갔었죠...

2006년 넘어지다

그렇게 승승장구만 할 줄 알았으나

제라

'제라'라는 게임을 만들면서 무너졌습니다

당시 기준으로 3년이라는 긴 개발 기간과

100억 원이라는 엄청난 개발비의 투자는

대작 MMORPG의 탄생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기에 충분했다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너무 과한 투자였을까요... 게임은 생각보다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화려한 그래픽에 비해

게임의 편의성이나 짜임새는 별로였고

그 당시 크고 작은 버그도 많았고

운영진들의 대처 또한 느리고 미흡했습니다

제라 OST

https://youtu.be/N36OjZQpYuU

그 당시 제라의 OST였는데

진짜 돈이 많이 들어가서 그런지

OST는 정말 기가 막히게 잘 만들었습니다

한 번 들어보면서 글을 읽으면

몰입도가 조금 더 올라가게 됩니다^^

올드보이 OST

https://youtu.be/o5CxL3CJmaM

이지수 작곡가의 올드보이 OST와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한 번 비교해서 들어보세요 ㅋㅋㅋ

진짜 망겜은 노래 좋다는 게 사실이었나 봐요

2008년 일어서다

네오플 인수

2008년 7월 '던전앤파이터'를 만든

네오플 인수합병은 넥슨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인수합병으로 불립니다

현재까지도 국내 게임산업 역사상 이보다

더 큰 성과를 거둔 인수합병은 없었다는 게

이 게임업계의 중론입니다

왜 이런 이야기가 나왔냐면

2009년에 넥슨의 공시 '감사보고서'를 보면

넥슨은 네오플 지분 100%를 확보를 위해서

약 3852억 원을 투자한 게 나옵니다

당시 게임업계에서는 '기업 가치에 비해

넥슨이 투자한 금액이 상당히 낮다'라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던전앤파이터는

2012년 8월에 중국 동접자가 300만 명을

기록하는 등 승승장구를 하게 됩니다

당시 2012년 넥슨 일본법인의

매출 1조 5천억 중

44%에 이르는 6815억이

중국에서 발생했습니다

2010년 한 번 더

날아올라

게임하이

네오플 덕분에 해외에서 돈을 벌었다면

게임하이의 넥슨 컴퍼니 합류로 인해서

이번엔 국내에서 한 번 더 날아오르게 됩니다

게임하이의 서든어택은 2008년

무려 100주 연속 PC방 점유율 1위

기록했을 만큼 열풍이 대단했습니다

코 묻은 돈 뺏는

'돈슨'

사실 게임이라는 게 돈을 안 쓰고

하면 제일 베스트입니다

근데 넥슨은 현질 유도를 자주 해서

소위 '돈슨'이라고 불렸습니다

제가 자주 하던 서든어택도 캐릭터에

추가적인 기능까지 생기면서

현질을 안 하면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그런 시스템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또한 총알도 무제한이 생겨납니다

총은 그렇다 쳐도 캐릭터에 기능이 생긴 게

솔직히 말해서 좀 그렇지 않나요

서든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도 하나 둘

현질을 점점 유도하게 되면서 이탈자가 생기는데..

개같이 멸망

리그오브레전드

현질을 안 해도 모두가 동등한 스텟으로

할 수 있는 게임이 등장을 하게 됩니다

그동안 현질을 안 하면 실력 차이가 나서

싫증이 나던 '넥슨'으로부터 해방이 되었습니다

현재 PC방 게임 점유율

네 롤한테 1위 자리를 내주게 되었습니다

200주 연속 1위를 달성을 할 정도로

롤의 파급력은 정말 어마 무시 했습니다

하 빡치네

온라인게임은 이미 자리를 내줬고

넥슨은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 눈을 돌립니다

자 드가자~

모바일 게임을 만들면서 또다시

넥슨은 일어나게 됩니다

바람의 나라, 메이플스토리 M, 카러플

피파 모바일 등 모바일 게임에서 흥행을

하면서 20년 모바일에서 연간 매출만

1조 371억을 기록하고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연간 종합 매출 3조 원을 돌파합니다

큰 거 온다

블루 아카이브

청춘 X 학원 X 밀리터리 RPG 게임

'블루 아카이브'가 등장을 하게 됩니다

아기자기한 캐릭터들의 총싸움?

제 지인이 작년 10월에 이 게임을

시작을 했습니다 저한테 재밌다 하더군요

근데 저는 제 취향하고는 맞지 않아서

하지는 않고 그냥 보고만 있었습니다

지인이 게임이 너무 재미있다고

이 게임의 회사를 알아보더라고요

근데 그 게임회사가 '넥슨 게임즈'였네요

"슬리 형 나 넥슨에 투자해 볼까?"

"응? 투자를 결심한 이유가 있어?"

"아 내가 하는 게임이 너무 재미있어서

투자를 하면 무조건 오를 거 같아서"

"아 그래? 그럼 공부해 보고 투자해 봐"

실제 투사 사례

네 실제로 투자로 이어졌습니다

본인이 하던 게임의 재미를 느끼고

4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을 하게 됩니다

단 한 달 만에 벌어진 일입니다

이 친구는 매도 후 또 다른 게임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며 횡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국 탭탭 순위

제가 보기엔 중국에서도 흥행을 한다면

매출 증대는 시간문제라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일상 속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찾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래야 본인이 좋아하기에

공부도 더 열심히 하고 즐겁게 투자하니까요

제 포트폴리오도 보면 여러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주변을 둘러보면서

연쇄적으로 소비가 되고 있는지 아니면

문제점이 있어 이탈하고 있는지 봅니다

일상에서 찾아보면 투자할 종목 많습니다

여러분이 무심코 지나치는 게

투자로 이어지면서 수익이 발생합니다

괜히 종목 찾는다고 유튜브나 인터넷에

검색하면서 힘들게 안 하셔도 됩니다...

예고편

제가 내일은 신발을 통해서 투자로 이어지는

이야기를 한 번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파슬리 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