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사신 스킬 최초의 독점기! 클래스체인지(클체) 드가자

리니지M이 사신 리부트 업데이트를 완료했다. 새로운 스킬이 추가되거나 기존 스킬이 다듬어지면서 클래스 정체성이 더욱 뚜렷해졌는데, 왜냐하면 성능도 성능이지만, '사신'이라는 컨셉을 잘 살렸고,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방식의 스킬들이 최초로 도입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어떤지 한 번 살펴보자.

?사신 리부트 스킬

공포스러운 영역 이펙트가 진짜 사신스럽다.

패러독스는 사신의 영역을 구축하는 스킬이다. 패러독스 영역 내 대상은 투명 효과를 쓸 수 없으며, 영역을 벗어나면 즉시 속박(+회피율 감소) 된다. 하지만 사신을 공격하면 영역 내 대상이 대미지를 대신 받기 때문에 가만히 있을 수 밖에 없다.

공격 시 사신이 소환되어 함께 공격하며 추가 효과를 얻는 스킬이다. 적 처치 및 도움 시 고스트 바디의 쿨타임이 단축되고, 파이널 데스 강화되는 식이다. 특히 PK를 하더라도 지옥 시스템 페널티를 받지 않는다는 점이 독보적인 혜택이다. 사신이라서 속죄할 필요가 없다는 설명도 납득이 되더라.

파이널 데스는 보호막, 실드를 관통해서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전설 무기를 착용하면 앱솔루트 배리어를 뚫을 수 있게 되는 식으로, 무기 등급에 따라 관통 등급이 부여된다. 이런 점에서 특정 사신 유저 앞에서는 피가 어느 정도 많은 상태에서 앱솔을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노사이드(레퀴엠은) 패시브 스킬이며 정해진 확률로 더블 슬래시 발동된다. 5마리 이상은 대미지 분배, 미만은 대미지 집중이 되기 때문에 매번 ON/OFF 관리를 해주지 않아도 사냥 효율이 증가했다.

데스 사이드/레퀴엠/이클립스는 각 등급에 따라 추가 효과가 생기며, 개별 중첩 디버프가 통합되고 중첩 단계가 완화된다.

데스 레이븐은 죽음의 전령을 원거리 대상에게 보내서 지속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또한 리니지M 최초의 독점기가 적용되어, 데스 레이븐에 맞은 대상은 사신만 공격할 수 있다. 위 장면을 보면 매너 모드 OFF를 한 요정이 함께 치지 않고 그냥 지나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단 데스 레이븐은 매너 모드 ON 상태에서 일반 몬스터에게만 사용할 수 있다.

데스 파인더는 술자가 위치한 맵 일정 범위 내 적을 탐지한다. 스킬을 사용하면 지도 및 미니맵에 적의 위치가 출력되며, 투명 상태도 감지할 수 있다. 데스 파인더 또한 리니지M에서 최초로 나온 유형의 스킬이며, 개인에게 유용한 데스 레이븐과 달리, 혈맹 입장에서도 상당히 유용한 스킬일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데스 브레이커가 대상의 생존기 효율을 반감시키는 효과가 추가되고, 데스노트 스킬 발동 조건이 대폭 완화 되는 등 대부분 사신 스킬들이 리터치되었다고 한다. 단순히 성능만 좋게 만들지 않고, 사신 고유의 능력으로 차별점을 만든 방향성이 개인적으론 가장 마음에 든다.

만약 기존에 다른 클래스를 키우다가 사신으로 바꾸고 싶다면, 4월 3일 02시까지 클래스체인지(클체) 이용이 가능하다. 일부 전설 스킬도 추가 비용을 통해 교체가 가능하다고 하니 인게임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이벤트 정리

이번 클래스 체인지와 맞물려서, 영웅/전설 스킬북 상자를 명예 코인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판매 기간은 4월 11일 정기점검 전까지이며, 개인별 1개씩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력이 된다면 최대한 모아서 구매를 해야겠다.

영끌(?)이 필요한 분들은 부캐와 이벤트 제작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3월 27일 정기점검 전까지 명예 코인 11만 개를 창고로 이동 가능한 명예 코인 10만 개 상자로 제작할 수 있기 때문. 명예 코인 2만 5천 개를 명예 코인 1만 개 상자로 제작할 수도 있다. 마법인형 및 변신 제작 코인도 마찬가지다.

한편 마을에 레퀴엠(REQUIEM) 업데이트 이벤트 버프 동상이 추가되었으며,

오림의 흔적 시즌 6이 시작되었다. 이번에는 오림학 박사라는 호칭을 새롭게 얻을 수 있으며, 각종 특별 제작을 통해 아이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히든 캐릭터로 플레이하면 확률적으로 2종의 히든 캐릭터가 나올 수 있고, 히든 스킬 3종도 추가되어 공략하는 재미를 높였다.

이벤트 특수 던전 타락한 평원의 경험치 및 아이템 드롭량이 1.5배 상향되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열심히 잡아봐야겠다.

이외에도 4종의 TJ쿠폰(스페셜 상점 장비 복구, 마법인형/변신/성물 합성)이 포함된 레퀴엠 출석 체크가 새로 추가되었으며, 3월 23일 토요일에 프로야구 정규 시즌 개막 기념 푸시 보상이 있을 예정이니 꼭 챙기도록 하자.

?마치며

리니지M은 이외에도 마스터 던전 3종 밸런스 개선, 보스 몬스터 아이템 추가 및 일반몹 주요 아이템 드랍 확률 상향, 전설 이상 마법인형 밸런스 개선, 물리 방어력(AC) 효율 개선 등의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으며, 4월 3일에는 신념의 탑 4층, 4월 24일에는 공허의 사원 시즌1(대만 VS 한국)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다. 앞으로 큰 것들이 기다리고 있는 만큼 지금부터 플레이할 메리트는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최근 방송된 인사이드M은 위 영상을 참고 바란다.

사전예약 : 2024. 3. 6.(수) ~ 3. 19.(화) 23:59

lineagem.plaync.com

※ 리니지M은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