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나이츠 키우기 관우, 소교, 조운 등장 & 결투장 티어 등급표 지각변동

희대의 사기 영웅 여포의 등장으로 티어 등급표가 초토화된 세븐나이츠 키우기가 다시 한번 강력한 신영웅 관우, 소교, 조운을 선보인다. 지스타 당일 업데이트를 하는 걸 보고 일부에서는 부산으로 내려가는 길에 다른 거 하지 말고, 세키를 하라는 넷마블의 노림수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는데, 원래 넷마블은 목요일 업데이트를 한다(...) 아무튼 관우와 소교, 그리고 조운은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최상급 성능을 낼 것으로 보이므로, 여포가 없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뽑아야 할 것 같다.

우선 세븐나이츠 키우기에 새롭게 추가된 관우는 방어형(탱커) 영웅이고, 패시브 스킬로 전투불능에 빠졌을 때 1회에 한하여 5초 동안 불사 버프를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아군에게 기절, 넉백 면역 효과를 부여한다. 패시브 스킬만 읽어봐도 좋은 영웅이라는 걸 알 수 있을 것이다. 일단 불사 버프가 있어서 와이저와 실비아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불사 탱커라고 보면 되는데, 살짝 문제가 있다.

우선 와이저와 실비아는 10초 동안 불사 효과를 받지만 관우는 절반인 5초이다. 치명타 공격 시 보호막을 획득하면서 탱키한 모습을 보이지만 순간적으로 큰 피해가 들어왔을 때 결국 불사로 버텨야 하는데, 절반인 5초는 살짝 미묘할 수 있다. 그래도 관우에게는 아군에게 기절과 넉백 면역 패시브 효과가 있어서 카구라를 상대할 때 나름 해법이 될 수 있다.

관우는 마치 루크레치아, 와이저, 라니아를 합쳐둔 것 같은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불사 + 보호막 + 기절, 넉백 면역. 탱커가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들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서 다양한 콘텐츠에서 요긴하게 사용될 것 같다. 특히 혼돈의 유적에서 루크레치아+라니아를 빼고 관우 한 명만 넣어서 티오를 확보할 수 있다는 건 장점으로 보인다. 하지만 희대의 핵사기 영웅 여포에 비한다면 딜뻥이 안되기 때문에 최고의 0티어 탱커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여포가 NO.1이라면 관우는 NO.2 탱커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 소교(서포터, 기능형)다. 소교는 광역 방어구 감소 디버프를 보유하고 있고, 이로운 효과 제거 능력까지 가지고 있다. 현재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결투장은 불사 탱커가 맹활약하고 있다고 말해도 무리가 아닌데, 소교의 패시브 스킬 이로운 효과 제거가 불사 능력까지 지울 수 있다면 결투장의 판도가 완벽히 뒤바뀔 것으로 보인다. 소교는 결투장이 아니더라도 무한의 탑 같은 까다로운 적들이 많이 나오는 콘텐츠에서 0티어로 활약할 것으로 보이니 무조건 뽑도록 하자.

조운은 경직 효과를 가지고 있는 근접 딜러다. 지금 당장은 아니겠지만 추후 신규 스테이지가 추가되고, 경직 효과가 없이 사냥이 힘들 때 조운을 데려가면 쉽게 풀릴 수 있을 것이다. 세븐나이츠 키우기에서 3천 스테이지를 돌파한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CC 기(군중제어기)가 없으면 진행이 어려운 부분이 많다. 조운도 이러한 맥락으로 본다면 무과금/라이트 유저보다 상위 랭커들을 위한 영웅으로 보인다.

매번 말하지만 앞으로 세븐나이츠 키우기에 추가될 강력한 영웅들이 줄을 서서 대기하고 있다. 오공, 연희, 브란즈&브란셀 등등. 물론 나와봐야 아는 거지만 지금까지 세키는 세븐나이츠 1과 비슷한 영웅 밸런스를 추구하고 있으므로, 손오공은 보나 마나 강력할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여포를 뛰어넘어서 게임을 터트릴 것 같은데, 손오공은 신분도 사황이고, 스토리에서도 강력하게 그려지고 있어서 안 좋게 나올 수가 없다.

구사황 연희, 브란즈&브란셀 역시 손오공 못지않게 핵사기 영웅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으니 지금은 무료 루비를 킵하면서 미래 계획을 세우는 게 어떨까 싶다. 이번에 추가되는 관우는 여포가 없다면 노려보고, 소교는 결투장, 무탑에 욕심이 있다면 노리도록 하자. 그게 아니라면 과감히 패스하는 걸 추천! 얘네들이 안 좋다는 게 아니라 더 좋은 영웅이 앞으로 나올 거니까 조금만 참아보자는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