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마인블루 - ['네코즈카 히비키' : 흉악한 광범위 피해를 주는 스페셜 딜러]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신춘광상곡 제68번 이벤트가 복각되면서 나머지 두 흥신소 학생들의 새해 캐릭터 또한 공지가 된 상태입니다.
카요코(새해)같은 경우에는 아군 1명의 신비 특효 가산, 치명타 확률 증가 형태로 구성된 [신비 속성 계열 서포터]입니다. 가산 효율과 여러 버프들이 서로 중첩되기 때문에 신비 총력전에서 필연적으로 투입될 정도로 고성능 학생입니다.
하루카(새해)의 경우에는 치명타 저항률 감소가 있다는 점에 있어서 아코랑은 비슷하면서도 방향성이 다른 서포터 캐릭터지만, 이쪽같은 경우에는 히마리처럼 코스트 펌핑 스킬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쪽대로 입지가 괜찮은 편입니다.
* 다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카요코쪽으로 성능 쪽에 있어서 선호하는 편에 속합니다.
아무튼...또 다른 바리에이션 스킨들과 함께 가챠가 새롭게 나오다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본인의 능력에 맞게 조율해서 뽑을지 넘길지 고민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이후 가챠 스케줄이나 로드맵이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 다음이 아마 아리스(메이드), 유즈(메이드)였나...그럴껍니다.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이자, 학교 내에서 마이스터라고 불리는 '엔지니어부' 소속 학생 [네코즈카 히비키]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하게 히비키라고 하겠습니다.
[히비키]가 속한 엔지니어부같은 경우에는 메인 스토리 측면에서 주역으로 출현하지는 않지만, 조력자로 주로 등장하여 주역 등장인물들을 서포트하는 역할로 자주 얼굴을 비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엔지니어부라는 동아리 자체가 실력은 굉장히 뛰어난데 그 특유 괴상한 발상을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쪽같은 경우에도 블아 답게 엉뚱하게 이야기가 흘러가는 부분을 자주 목격할 수가 있습니다.
히비키는 후방 지원형 딜러 캐릭터입니다. 다른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전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스페셜 캐릭터'입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다음날부터 4일간 동미참 훈련이 ...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하카리 아츠코'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네코즈카 히비키 ㅡ
이름 : 네코즈카 히비키
소속 :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엔지니어부' 소속 1학년
취미 : 코스프레, 쇼핑
"모든 변수는 계산 끝났어."
1) 캐릭터성
[히비키]는 블루 아카이브 인게임 주 무대인 [키보토스] 내에 존재하는 3대 대형 학원들 중 하나인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입니다.
고도의 과학 기술의 집합체로 이공계 쪽 학생들로 구성되어있는 부분인만큼 공학과 관련된 '엔지니어부'가 존재하는데, 히비키는 이 엔지니어부에 소속된 부원이며,
해당 동아리는 자치구 내에서 [마이스터]라고 불릴 정도로 실력이 굉장히 출중한 학생들만 구성되어있습니다.
* 동아리 인원 수가 밀레니엄 학교 교칙에 있어서 인원 수가 부족하더라도 실력이 워낙 출중하여 여러 실적이 나오다보니 동아리가 그대로 존속될 정도로 개발/발명을 잘하는 편입니다.
인원 수를 막 다 채웠다하더라도 실적이 안좋았던 스토리 초반의 게임개발부하고는 정반대의 양상을 띄기도 했습니다.
"엔지니어부를 가장 잘 표현하는 대사"
부원 [히비키]를 포함하여 엔지니어부라는 동아리의 가장 큰 특징을 설명하자면 정말 쓰잘때기 없으니까 당장 만들자라는 부분에 맞춰서 괴짜스러운 부분이 있다라는 것입니다.
부장 우타하를 중심으로 부원인 [히비키]같은 경우에도 같은 엔지니어부답게 여러 발명품을 만들고 설계를 하고 수리를 하는 것에 있어서 작업 동기 면에 있어서 여러모로 엉뚱한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우타하처럼 로망을 가지고 작업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것.
당장 인연 스토리에서도 주인공(선생)을 당황시키는 발명품들을 여러 개를 만들었고 실용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선생을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 핸드폰을 수리한다고 하지만, 수리하는겸 다른 기능들을 넣어서 조금 더 실용적으로 효율적으로 만들겠다고했는데 그 기능이 다름 아닌 [자폭 기능]을 넣는다던가,
불꽃놀이한답시고 60mm 박격포를 기반으로 하는 포탄을 가지고 실험을 하거나 구현을 할려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아예 야구 연습을 위한 피칭 머신에 마구를 던질 수 있는 성능을 구현한다던가, 마하 속도로 공을 던지는 설계를 구현한다던가
별의 별 이상한 발명품을 만들어버리는, 즉 실력은 뛰어난데 그 발상이랑 동기 자체가 정신나간 전형적인 '메드 엔지니어'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격 면에 있어서는 소심하고 사교성이 부족한 부분이 있다보니 말투 자체가 어눌한 편입니다. 그렇다고 소심한 부분에 있어서 사교성 제로에 끝판왕인 유즈나 토키에 비해서는 양반인 편입니다.
타고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보니 여러 물건들을 만드는 부분이 있고 이는 인연 스토리 뿐만 아니라 메인 스토리 2장이나 황륜대제에서도 묘사될 정도입니다.
* 어느 정도냐면 일반 학생부터 시작하여 C&C 및 학생회인 세미나 입장에서도 수리나 점검 쪽에 있어서는 엔지니어부를 믿고 맡길 정도.
분명 일을 확실하게 하긴 하고, 그 실력과 재능에 대한 신뢰성은 확실한데...확실하고 확실하다보니 이벤트 스토리든 메인 스토리든 주역 등장인물을 서포팅하는 모습을 잘 볼 수가 있지만,
* 실제로 우타하가 카린과 대치할 때 본인 선배가 박격포에 덩달아맞는 부분을 배려해서 박격포에 섬광포탄을 집어넣어서 카린을 견제하는 등 상황에 따라 유도리있게 대처하기도 합니다.
그런 상황에 있어서도 한 번씩은 나사빠지거나 아예 이상하거나 예측못하는 결과물을 만들어서 지원을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여러 사람들에게 당황시키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히비키]같은 경우에도 그렇고, 이들이 포함한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본인이 하고싶은거나 만들고 싶은 부분과 함께 로망을 가지고 개발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사람들이 부탁한 것에서 필요 이상으로 기능을 덕지덕지 붙이기도 합니다.
"엔지니어부 치어리더복을 직접 만들어준 히비키"
그 외 특이점이라면 다른 밀레니엄 학생들과 다르게 치장이나 의상 면에 있어서 독보적으로 개성적인 모습을 보여주는데, 학교 외투를 제외하면 사실상 학교 교칙에 따른 교복을 입지 않은 상태입니다.
* 네일 아트는 기본이고, 망사 스타킹까지 입었는데, 취미 또한 코스프레라는 점에 있어서 옷도 직접 다 만들 정도로 개성적인 취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공계 쪽으로 특화된 밀레니엄 학생 내에서는 굉장히 특이한 케이스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이것저것 많이 만지는 부분이 있다보니 엔지니어부는 네일 아트를 잘 안한다라는 점을 감안하면 여러모로 이례적인 학생.
2) 캐릭터 속성
후방 지원형 딜러이며, 스페셜 캐릭터입니다. 공격 타입은 '폭발'이며, 경장갑에게 강력하지만 특수장갑에 취약합니다.
방어 타입같은 경우에는 '중장갑'이지만, 히비키는 전투에 직접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방어 속성은 게임 내에 있어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전투 시작 시 행동)
장비같은 경우에는 '모자' + '뱃지' + '시계'이며,
전투 환경같은 경우에는 [시가전 : S] / [야전 : B] / [실내전 : B]입니다.
3) 캐릭터 스킬
[EX스킬 : 아플 확률이 높아]
(아플 확률이 높은게 아니라 찢겨나갑니다)
[히비키]의 공격 구조는 다른 범위 공격형 캐릭터들과 다르게 올림픽 마크인 '오륜기' 형태로 5개의 원형 범위가 서로 겹치면서 공격을 하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원형같은 경우에도 범위가 꽤 넓은 편인데 이걸 5번이나 냅다 갈겨버리기 때문에 구역 하나를 완전히 초토화하는데 특화된 캐릭터입니다.
물론 5개의 원형 범위가 겹치는 부분이 그렇게 넓지는 않지만, 분산된 부분에 있어서 오히려 광범위로 불바다를 만들어버릴 수가 있으며,
원형 범위가 서로 겹치는 부분이 약간씩 존재하기 때문에 총력전 보스처럼 [타겟 자체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큰 경우에는 폭발 범위 5개 모두 명중]시킬 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하나 자체가 만렙 기준 591% 대미지라는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는데, 그걸 범위 중첩에 따라 피해량도 가산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피해량은 범위 공격 치고는 파멸적으로 강력한 편입니다.
* 범위 5개 다 맞으면 2955%인데, 이게 4코스트라는 점을 감안하면 코스트 대비 피해량 퍼센트 배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기본 스킬 : 화력은 충분할지도]
대부분 딜러 캐릭터들에게 들어가는 주기형 추가타 공격입니다. [히비키]는 스페셜 학생이기 때문에 일명 평타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다보니
기본 스킬 자체를 가지고 주기적으로 딜을 넣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딜러 학생들에 비해 쿨타임이 20초로 상당히 짧습니다.
퍼센트 배율 자체가 EX스킬에 비하면 수치가 낮은 편이지만, 공격 범위가 EX스킬의 원형 범위 1개 분으로 상당히 넓은데다가
체력이 가장 낮은 적을 기준으로 확실하게 타겟팅을 잡고 공격하기 때문에 기본 스킬의 화력 자체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 특히 PvP에서는 굳이 EX스킬이 아닌, 준수한 범위를 가진 기본 스킬만으로도 딜러 몇몇을 잘라버릴 정도입니다.
박격포를 들고 있다라는 점에 있어서 [히비키]의 캐릭터 자체 공격력이 상당히 높게 잡혀있다보니 퍼센트가 약간 낮더라도 여전히 흉악한 피해를 줄 수 있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강화 스킬 : 위험할지도 몰라]
[히비키] 본인의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히비키 자체가 명중률이 낮더라도 캐릭터 자체 공격력이 높게 잡혀있는데,
치명타는 기본 공격력에서 배율에 따른 추가 대미지를 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히비키 자체의 화력을 한층 더 끌어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서브 스킬 : 도움이 되길 바라]
[히비키]가 아코 출시 전까지 총력전 공무원으로 뛰었던 이유, 스페셜 학생들의 서브 스킬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같이 편성된 아군을 강화시키는 구조가 대부분인데,
여기서 아군의 치명타 피해량 증가가 실질적으로 총력전에서 지분이 높을만큼 밸류가 높다보니 아코가 출시되기 전까지는 히비키가 스페셜 학생으로 자주 채용되었습니다.
* 지금같은 경우에는 메타가 바뀌어서 히비키를 잘 안쓰지만, 과거 총력전에는 히비키의 흉악한 공격력도 있지만, 저 서브 스킬 때문에 채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군의 공격력 자체는 직접적으로 올려주지는 않고, 비록 확률 기반이지만 크리티컬 피해량을 비약적으로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아군의 전체 화력을 크게 끌어올려줍니다.
하나부터 넷까지 버릴 스킬이 없다는 점에 있어서 캐릭터 구조 자체는 여러모로 팔방미인을 가졌습니다.
4) 히비키의 장점
첫 번째 : 흉악한 피해량을 기반으로 하는 광범위 공격
[히비키]의 가장 큰 특징이자 아이덴티티. 보통 범위 공격하면 유효 범위가 좁거나 타겟팅 형태로 굴러가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적들을 전부 다 맞추는 것 자체가 쉽지 않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히비키]는 기본적으로 원형 범위로 폭발하는 공격을 총 '5번' 발사하여 오륜기 형태로 포탄을 뿌려대기 때문에 실질적인 유효 범위는 상위권에 속할 정도로 굉장히 넓습니다.
단순하게 범위가 넓은 것뿐만 아니라 피해량도 절륜한 편에 속하는데, 실제로 [히비키]의 캐릭터 자체 공격력이 박격포를 사용한다는 점에 있어서 높게 잡혀있는데다가
포탄 1개당 대미지 비율이 만렙 기준으로 591%, 앞서 언급했듯이 캐릭터 크기나 플레이어가 범위 지정한 위치에 따라 겹쳐서 적중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중형 크기 캐릭터는 최대 3개까지 겹칠 수 있는데 이렇게 하더라도 1,773%이며, 예로니무스같이 크기가 큰 경우에는 5개 전부 다 맞출 수 있습니다.
* 5개 다 맞는 경우에는 2,955%의 피해를 줍니다.
두 번째 : 약점이 존재하지 않는 지형 상성
[히비키]의 숨겨진 장점. 일반적으로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들은 전투지 환경에 따라 캐릭터들의 성능 면에 있어서 상성 차이가 상당히 심한 편입니다.
선호하는 지역에는 공격력이나 명중률, 안정성 및 회피 쪽에 있어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 비선호하는 경우에는 본래 캐릭터의 성능보다 눈에 띄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이 때문에 같은 총력전 보스라도 지형이 다르면 다른 캐릭터를 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정도로 전투환경지 영향력은 상당히 큰 편입니다.
보통 태생 3성 캐릭터들은 하나의 전투지가 우수하면 남은 2개 중 하나가 나사가 빠지거나 비선호가 되는 일종의 패널티가 붙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히비키]같은 경우에는 특이한 케이스로, 태생 3성임에도 불구하고 시가전 S, 야전 B, 실내전 B로
시가전이면 최고의 효율을, 굳이 시가전이 아니더라도 어느 환경이든간에 평균 이상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 환경 상성상 불리한 학생들이 몇몇 있긴하지만, 아예 선호하는 환경이 없거나 딜러가 아니라서 환경을 따질 필요가 없거나, 그 캐릭터 자체가 성능이 뒤쳐지는 부분이 대다수입니다.
세 번째 : 팔방미인
(히비키가 리세마라 0순위 캐릭터였던 이유)
딜러로서의 성능, 스페셜 학생으로서의 지원/유틸 성능 모두 다 뛰어난 구조를 가진 말 그대로 팔방미인형 캐릭터입니다.
물론 현재 총력전은 과거와 다르게 메타가 전반적으로 바뀐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거보다는 잘 쓰이지는 않더라도 [챌린지 미션], [현상수배], [임무 밀기 내 잡몹 처리]에서 채용률이 굉장히 높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솔직히 히비키 하나만 있으면 방어 타입 무관하게 잡몹은 어지간하면 다 쓸려나갈 정도입니다.
딜러로서 보자면 [히비키]는 공격 범위도 넓고, 공격 타겟팅도 체력 적은 대상에게 확실하게 잡히기 때문에 일명 저격에도 특화되었는데다가 전투 환경에 있어서 불리한 상성 또한 존재하지 않는, 기본 사양 이상의 지형 적응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EX스킬의 흉악한 피해량, 그 피해량이 5개의 원형 범위로 겹치면서도 분산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보니 실질적인 유효 범위는 굉장히 넓은데, 그 공격하기 위한 사거리수치도 1,000을 넘을 정도로 굉장히 깁니다.
* 스페셜 학생으로 보자면 공격력이 높게 잡혔으니 스트라이커에게 유의미한 공격력 상승을 주고, 서브 스킬 또한 아군 화력을 끌어올려줍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놓고 보자면 캐릭터 성능 구조상 팔방미인이 될 정도로 모난 부분이 딱히 부각되지 않을 정도로 고성능 캐릭터입니다. 22지역 하드 난이도 출시가 되면 엘레프 조각까지 수급이 가능해지니 여러모로 혜자 캐릭터.
5) 히비키의 단점
첫 번째 : 낮은 명중률
박격포를 사용한다는 점에 있어서 명중률 자체는 다른 캐릭터들보다 상당히 낮게 잡혀있습니다.
[히비키]같은 경우에는 스페셜 학생이지만, 엄연히 딜러 포지션으로 잡혀있는데, 명중 수치 100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딜러 포지션 치고는 상당히 낮은 명중률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전역이나 총력전에서는 낮은 명중률이 크게 부각되지는 않지만, 최근 일본 서버 내에서 회피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그레고리오]에서는 히비키가 활약하기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중률이 낮아서 채용되지 않는 방향성을 보여주고,
PvP나 현상수배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낮은 명중 수치로 인해 포탄이 다 맞지 않고 일부가 흘리거나 Miss가 뜨는 경우가 종종 나옵니다.
두 번째 : 느린 착탄 속도
[히비키]는 다른 학생들과 다르게 박격포를 통한 60mm 포탄을 사용한다라는 점에 있어서 실질적인 포탄 비행속도로 인한 착탄 시간이 꽤 걸리는 편입니다.
EX스킬같은 경우에는 범위가 넓고 비행 속도가 빨라서 크게 부각되지는 않지만, 플레이어가 직접 컨트롤이 불가능한 [기본 스킬]의 경우에는 비행 속도가 상당히 느린 측에 속합니다.
EX스킬이랑 비교하면 기본 스킬은 범위 지정이 나오고 몇 초 뒤에 포탄이 날라와서 화면에서 보이며 비행하다가 떨어지는데 이게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특히 타겟팅 가능한 영역 내에서 '체력이 가장 낮은 적'을 기반으로 공격을 한다고 하지만, 체력이 낮다라는 시점부터 분대 내 아군들이 이미 그 적을 공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느린 착탄 때문에 아군이 먼저 잡아버리고 그 후에 포탄이 착탄되어 폭발하는, 일종의 헛방이 종종 나오는 편입니다.
* 그래도 EX스킬이랑 서브 스킬의 밸류가 워낙 좋고, EX스킬은 착탄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보니 해당 단점은 크게 막 와닿지는 않는 편입니다.
6) 카운터 및 상성
[히비키]는 폭발 딜러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특수장갑에게 피해가 반감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히비키 자체 공격력은 상당히 강력하지만, 그 흉악한 공격력은 보통 원형 유효 범위가 서로 겹쳐서 중첩되어야 발현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보니 일반적인 PvP에서는 거의 잘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절륜한 범위 피해를 가지고 있다보니 어지간한 딜러 캐릭터들은 한 방이나 두 방 정도에 정리되지만, 명중률이 상당히 낮게 잡혀있기 때문에
회피 수치가 높은 탱커는 잘 처리를 못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특수장갑은 상성상 불리하다보니 회피+특수장갑 형태인 [츠바키]와 [아츠코]에게 불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다만, 범위가 작살나게 넓어서 탱커보다 딜러들이 죄다 산화되는 경이로운 모습을 자주 볼 수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PvP에서는 여전히 인기 캐릭터.
상성 관계는 아니지만, 성능 측면에 있어서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있는데 그건 다름아닌 [나기사].
이쪽같은 경우에는 깡딜 자체는 히비키보다 낮지만, 히비키에게 없는 다른 유틸리티를 추가적으로 챙긴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방어력 감소가 여러모로 발군인 부분.
7) 기타 정보
[히비키]의 메모리얼은 인연 랭크 9에서 잠금해제가 됩니다. 사용 화기는 [60mm ANTOS]입니다.
히비키의 바리에이션 스킨 캐릭터는 황륜대제 이벤트 이후로 출시되었던 [히비키(응원단)]이 존재합니다, 스페셜 학생이였던 원본과 다르게 응원단같은 경우에는 스트라이커로 참여되었고 태생 1성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히비키]의 몇몇 특이점을 추가적으로 보자면,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내에서 몇안되는 수인 캐릭터입니다.
* 개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꼬리나 귀를 보면 개를 모티브로 따온 부분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밀레니엄 학교 내에서 치장 쪽이나 코스프레 면에 있어서 관심이 많다보니 단순하게 교복을 어레인지해서 입맛대로 바꾸는 학생들과는 다르게 착용하는 옷 스타일이 굉장히 파격적입니다.
기계를 많이 만지는 부분과는 별개로 손가락 하나하나 네일아트를 각각 다른 색깔로 칠했고, 교복 외투를 제외한 상하의, 스타킹, 신발을 보자면 사실상 외투 빼면 밀레니엄 학생처럼 보이지 않을 정도로 남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상단의 사진처럼 본인의 박격포에다가 터치패널 집어넣어서 운용하는 구조까지...볼 수가 있습니다.
스킬 육성에 있어서 [네브라 디스크]와 [볼프세크 강철]을 사용합니다. 강철 쪽이 메인으로, 디스크 쪽이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오파츠입니다.
[히비키]는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이기 때문에 해당 학교와 관련된 기술 노트와 전술 교육 BD를 사용합니다. 별도로 기본/강화/서브 스킬을 10레벨로 올리기 위해서는 [비의서]가 필요합니다.
[광범위 피해] + [중첩을 통한 흉악한 범위 피해량] + [뛰어난 전투 환경 상성] + [아군 치명타 피해량 증가 패시브]를 가진 스페셜 딜러입니다.
범위가 굉장히 넓고 그 공격의 사거리가 굉장히 길기 때문에 한 구역을 말그대로 초토화를 시키는 것이 가능한지라 잡몹 처리는 1등공신 캐릭터인데다가,
잡몹 뿐만 아니라 적 캐릭터 크기에 따라서 기본적으로 3개의 원형 범위, 정말 큰 경우에는 5개 원형 범위를 겹칠 수 있다보니 [코스트 대비 흉악한 피해량]을 자랑합니다.
* 딜러 입장이든, 스페셜 입장이든 공격 면이나 지원 면에 있어서도 모난 부분이 없이 모두 훌륭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낮은 명중률]로 인해 공격 일부가 세어나갈 수가 있고 [기본 스킬의 느린 착탄 시간으로 인해 공격에 헛방]이 생길 수도 있으며,
캐릭터 성능이 나빠진 부분은 절대 아니지만,
블루 아카이브 메타가 바뀌면서 아군 1명에게 강력한 버프를 주는 캐릭터들의 성능이 워낙 뛰어나다보니
[히비키]가 현재 총력전에 있어서는 예전과 다르게 제대로 활약을 못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히비키가 대부분의 전역이나 챌린지 임무에서는 무난하게 처리하면서 잡몹을 청소하는데 특화된 부분이 있는지라
메타가 바뀌어도 구조가 바뀐건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고성능인 팔방미인형 캐릭터입니다.
다음 블루 아카이브 포스트는 높은 체력과 주기적인, 추가적인 방어력 상승을 기반으로 탱킹을 하는 딜탱 캐릭터인 [이구사 하루카]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