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저항마 기준 <오즈마 레이드>유의사항! (오늘은 전기자전거 문제로 인천 계양구까지 이동)

헬로우! 2022년 12월 7일, 수요일 점심 시간대에 인사를 드리는 엔젤릭입니다 ^.^!

오늘은 제가 타고 다니는 전기자전거의 선 문제 때문에 단골 자전거 수리점이 아닌~ 무려 <모두 바이크>본사를 찾아갔습니다. 인천 계양에 위치하고 있어서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지하철 7호선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전철 맨 앞과 맨 뒷칸에 휴대하여 탈 수 있어서 부천 상동역까지 이동한 후에 본사까지의 거리인 13km를 직접 달렸습니다!

원래 계획은 지하철 7호선 부평구청역까지 간 후 거기서 인천1호선으로 갈아타서 계양역에 하차하여 나머지 2km를 가는 것이었는데요. 안타깝게도... 인천지하철 1호선은 평일 자전거 휴대 승차가 금지되어서 어쩔 수 없이 자전거도로를 활용하여 달렸습니다! 다행히 도착 후에 자전거 센서 불량 문제로 선 교체 작업중이고... 저는 근처라고 뭐하는 시내 주변의 카페에서 이렇게 개인 작업을 했고(이 글은 중간까지 했음)요!

다행히 2시 조금 넘어서 수리가 완료되어 돌아갈려고 했는데... 하필 건너간 곳이 돌아갈려고 하니 공사중여서 고생 조금 하고... X내나는 굴포천 자전거길을 지나 7호선 부천시청역에서 4시 이전에 탑승하여 무사히 가산디지털단지역 하차~ 집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배달은... 몸 상태가 영 아니라 조금 더 충전하고 내일부터 빡시게 할겁니다!

서론은 여기까지하고요! 오늘 준비한 내용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현 기준 최종 컨텐츠인 <오즈마 레이드>에 대한 유의사항인데요! 이제 2주차 막바지에 다다른 가운데 9월 말에 만렙 확장 후 60레벨 에픽 장비의 등장으로 65만렙 찍은 후 지옥파티를 돌면서 원하는 무기, 방어구, 악세서리, 보조장비를 먹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정말 운 좋게 레이드 등장하기 전에 1티어 아이템을 모두 맞추고 대기하는 분들도 계셨겠지만... 그러하지 못하고 계속 돌고 있는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되어집니다! 그러한 사이에 지난 달 24일에 <오즈마 레이드>가 등장했고 이에 따라 많은 유저분들이 오즈마를 잡기 위해 헤딩을 하면서 패턴을 익히며 달려들었을겁니다!

제 경우에는 첫 주에는 본캐(다크템플러)는 두 판 모두 헤딩하면서 클리어했고, 스핏파이어는 2페이즈까지만 돌면서 패턴을 익혀나갔습니다! 이번주에는 다크템플러와 스핏파이어는 나오자마자 재빨리 횟수 소모시켰고, 운 좋게 세트가 완성된 2.5만대 항마 여크루와 넨마스터도 몇몇 멤버들의 트롤로 고생을 했지만 어제 무사히 끝을 냈습니다!

이 <오즈마 레이드>는 현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도전욕구를 부르는 방향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이에 따라 캐릭터 조합(6인팟으로 2파티 각각 3명)을 잘 맞추어 아무리 늦어도 두 번째에서 클리어하여 마무리하는데요!

문제는... 세팅을 잘 해놓고도 트롤을 하는 유저가 생각보다 제법 있었고요. 그것보다 더 큰 문제는... 자기 항마만 믿고 세팅은 제대로 안해놓고 레이드 신청을 하는 경우를 공대장으로 직접 하면서 많이 경험했습니다! 제 <오즈마 레이드>주력 캐릭터는 넷인데 이 중 여크루세이더, 넨마스터는 2.5만대의 저항마라는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대장을 직접 하면서 자신있게 레이드에 도전장을 내밀 수 있는 이유는~ 이제부터 유의사항과 더불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제 경우를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첫 번째, 시너지 캐릭터에 속해 있음(이들과 같이 파티로 가면 던전 입장 시 추가 버프 발동)!

두 번째, 딜러들의 능력을 업그레이드하는 세팅을 완벽하게 맞춤(넨마 환극8셋, 여크루 고대5셋)!

세 번째, 이미 본캐와 주력급 부캐로 다져놓은 숙련치가 제법 쌓여 있었음!

이렇게 3가지인데요. 여기서 저항마 유저분들을 위한 유의사항에 대해 위 분석을 토대로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저항마는 제 주관으로 보았을 때 2.8만 밑의 항마로 보고자 합니다! 시작할게요!

1. 마스터리 맞춰가며 방어구 세팅!

제 넨마스터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는데요! 일단 세팅은 환극8셋입니다. 물론, 넨마스터가 착용하는 환영극단 2막 세팅은 '용맹한 넨의 기세'로 애초에 마스터리에 맞게 '천'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캐릭터 방어구 재질에 맞는 세팅을 하면 이렇게 '방어구 마스터리'가 적용되면서 물리방어력과 더불어 최대 HP/MP가 증가합니다. 중요한 건, 최대 HP가 어느 정도 되느냐에 따라 <오즈마 레이드>의 난이도가 손쉬워지냐 지옥으문으로 향해가느냐하는 선택의 기로에 놓여진다는거죠!

실제로 제 넨마스터의 HP는 브왕가의 족장 완장 착용 기준 75,222인데요. 이 중, 방어구 마스터리에 적용된 HP를 합산해보니 23,781이 나왔습니다. 즉, 마스터리 적용되지 않은 재질을 낄 경우 오른쪽 스샷대로 브왕가 뺀 기준으로 3만 대 중반의 HP로... 솔직히 그 정도의 피는... 1페이즈도 힘들고 2, 3페이즈에서는 어림도 없는... 말 그대로 트롤의 영역에 들어가고 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내가 1티어 딜러 혹은 시너지형 방어구 5세트를 모두 맞췄다 하더라도 재질에 맞게 바꾼 후에 이후에 추가적인 세팅을 더 맞춘 후 <오즈마 레이드>에 도전하는 것을 권장하는 겁니다! 내 캐릭터의 피가 3~4만대인 것과 6~7만대인 것은... 해당 레이드에서의 생존성에 엄청난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이죠.

본인이 '공어'처럼 던파리그 선수 출신이 아니라면 저항마에서는 재질에 맞게 바꾼 후 세팅하세요! 아참, 221이라 하더라도 재질에 맞게 세팅을 한다면 피가 높기 때문에 그나마 껴 줄 수 있습니다만... 5세트 맞춘 유저보다는 조금은 낮죠(ㅎ.ㅎ)! 그 이유는 추후에 설명하는 부분에서(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2. 레이드 패턴 숙지의 중요성!

<오즈마 레이드>가 나온 11월 24일, 소위 선발대 분들이 들어가서 직접 헤딩하면서 총 3페이즈로 구성된 레이드에 출현하는 몬스터들의 패턴을 익혀갔으며, 결국에는 클리어하면서 관련 유튜버들은 동영상을 올리면서 패턴 설명을 해 주고 그러하는데요!

죄송한 말이지만... <로터스 레이드>때는 딜로 찍는 것이 가능하다 해도... <오즈마 레이드>에서는 아무리 세팅이 엄청 잘 되어 있어서 무식하게 딜 찍다가는 수많은 패턴을 피하지 못하여 죽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발대분들의 공략 동영상을 보면서 익혀가는 것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이 부분은 3만 넘는 항마의 유저라 해도 트롤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죠!

3. 저항마 추천 캐릭터에 대해!

솔직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저항마로 갈 경우 딜러보다는 시너지 캐릭터로 갈 때 조금 더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다고 봅니다! 일단, 레이드를 할 때 시너지 캐릭터가 파티에 들어가 있어야 추가적인 버프를 받을 수 있는데 아주 쎈 1티어 딜러들의 조합이 아닌 이상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는 어느 정도 존재합니다. 게다가 이들을 구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오즈마 레이드>에서의 시너지 캐릭터들의 중요성은 더 큰 것이고요!

참고로 시너지에 속하는 캐릭터는 남/여 크루세이더, 넨마스터, 다크템플러(=암제), 소울브링어, 마도학자 이렇게 여섯인데요. 이 중 앞에 배치된 남/여 크루세이더와 넨마스터는 시너지 캐릭터 중에서도 매커니즘 자체가 아군의 능력을 올려주는 스킬과 장비 세트를 통해 딜러들의 공격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고요. 거기에 남/여 크루세이더는 힐 계열 스킬, 넨마스터는 65레벨 상향되면서 나온 '궁극의 넨가드'를 통해 아군의 생존성을 조금 더 높여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 세 캐릭터를 저항마 캐릭터로 도전할 때 추천을 드리는거고요!

나머지 셋은... 공통적으로 '방어력 감소'스킬(다크템플러와 마도학자는 패시브, 소울브링어는 장판 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저항마로 갈 때에는 이와 관련된 세팅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만... 위의 세 캐릭터들과 비교를 할 때에는 그 역할과 중요도는 조금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딜러의 경우는... 흐음... 까놓고 말씀드리자면... 그 사람의 유튜브 동영상을 보는 것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참고로 그저께는 전 멤버 2.5만대 항마로 클리어한 것을 라이브로 본 1인이었고요(ㄷ.ㄷ)! 이 부분에 대한 세팅 이야기는 추후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실전으로 가능합니다만... 해당 항마를 맞추기 위한 세팅은... 굉~장히 빡세기 때문에(ㄷ.ㄷ)!

♣ [공어 유튜브] ⇒ 전 멤버 2.6만대 항마 <오즈마 레이드>클리어 영상

몸이 좋지 않아 잠시 쉬며 쓰다 보니 저녁이 되었네요! 엔젤릭이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Have a good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