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 선생님과 학생의 관계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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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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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아카이브에서 선생님은 몇 살일까?

블루아카이브 선생님

블루 아카이브는 선생님이라는 특별한 위치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연령층의 플레이어들에게 게임에 이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글에서는 블루 아카이브에서 선생님과 학생 간의 관계를 통해 느끼는 뿌듯한 감정은 무엇일까?에 대해 작성해보고자 한다.

블루 아카이브에서의 선생님이라는 존재는 블루 아카이브의 주인공이자 플레이어이다. 그러나 이는 단순한 캐릭터의 역할을 넘어서, 현실에서 느끼기 어려운 감정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학교나 직장에서 후배에게 좋은 조언을 해주고, 그 조언을 따라 인생이 긍정적으로 변화했다면 뿌듯함과 보람을 느낄 것이다.

마찬가지로 블루 아카이브에서도 선생님으로서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면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위에서 이끌어야 하는 리더급 캐릭터들은 의외로 "기댈 대상이 필요한 존재"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히나'라는 캐릭터는 '히나 없으면 게헨나 망해' 수준으로 중압감을 받고 있다. 그러다 보니 너무 힘들어서 번아웃 상태에 놓여 있고 모든 것을 관두고 싶어한다. '히나'의 이러한 감정들은 '선생님'이라는 존재 앞에서만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이다. 선생님(플레이어)은 이러한 상황을 해결해 주고, 히나에게 다시 희망과 동기부여를 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히나를 도와주는 것에 대한 '뿌듯함'을 느끼게 된다.

반면에 보살핌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는 캐릭터의 경우에는 의외로 강단이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히후미'라는 캐릭터는 처음에는 자기 주장을 잘 못하지만 성장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확고히 주장하는 케이스로 변한다. 선생님(플레이어)은 '이를 통해 히후미의 성장을 지켜볼 수 있고, 그 성과에 대해 '기특함'을 느낄 수 있다.

블루 아카이브에서는 선생님(플레이어)과 학생(캐릭터)의 관계를 통해 현실에서 느끼기 어려운 "뿌듯한 감정"을 전달하고 있다. 게임 속에서 선생님으로서 학생들을 이끌어주고 도움을 주는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역할에 대한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이 게임에 몰입감을 더해주고, 플레이어에게 게임에서의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부 플레이어는 “내가 여기서 어떤 역할을 했다”라는 감정보다는 정해진 선택지를 누르면서 개발사가 정해 놓은 작위적인 스토리를 따라간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블루 아카이브는 최소한 이야기를 전체적으로 보면서 뿌듯함이란 감정 정도는 전달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게임 속 경험은 캐릭터의 성장과에 대한 감정적인 만족감을 제공하며, 게임에 몰입감을 높여준다.

https://youtu.be/qDD9mNxtRMw?si=xfQP26G-UioYdZ5B&t=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