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업데이트47 패치로 인한 가챠의 종식 상자가 제거되고 명성 크레딧이 생겼다(feat. 스노우텔의 도둑)
와따... 뭐신교?... 뭔 일인교?...-_-ㅋ 몰랐네... 관심이 없는지라...
아무튼 이번 2022년 12월 12일 패치로 브롤스타즈에 '상자(가챠, 뽑기)'가 없어졌습니다. 슈퍼셀이 갱생(?)을 했다기 보다는 이제서야 '가챠에 대한 제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네요.
"확률 계산은 이제 그만! 브롤 상자가 게임에서 제거됩니다."라고 되어있는데요. 일단 인게임에서 바뀐 부분들을 보니... 확실히 가챠가 아니라 직관적이 되어서 좋긴 좋은데 만만치 않군요.ㅎㅎ 뭐 이건 아래에서 이야기하고...
브롤스타즈는 아시다시피 잼민이게임입니다. 원래 전체이용가였는데 지금 수위를 낮췄는데도 불구하고 '만 7세 이상'으로 바뀌었네요.
즉, 이부분은 다른 게임들도 마찬가지였는데 '가챠'가 포함되면 이용등급이 올라가는 것으로 바뀌었더군요. 이게 이제서야 생기다니... 진즉에 생겨야했던 것을...
여러분들 원래 뽑기라는 게 이런 형태가 아니었어요. 적은 비용으로 그 범위안에서(정상적인 범주) 운에 따라 살짝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고 그게 당연하죠. 이건 한국산 온라인게임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근데 뭐... 말하면 길죠... 솔직히 좀 악용되면서... 사실상 '도박'이죠. 도박은 중독될 수 있어요. 당연히 규제가 있어야 하죠. 사람의 의지대로 제어할 수 있는 게 '아니니까요.'
잼민이게임인 브롤스타즈가 사행성을 넣어서 이용등급이 올라가버리면... '대참사' 일어나겠죠. 상자를 없앤 건 슈퍼셀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그걸또 적절한 보상과 적절히 포장해서 출시ㅋㅋ... 진짜 슈퍼셀이 이런 능력은 참 좋아~
상자가 크레딧이나 이런 걸로 대체되어서 크레딧 모아서 신규 브롤러 잠금해제하고 그런 형태더군요. 근데 크레딧 모으는 게... 보니까 만만치 않아보입니다.
브롤패스로 대충 최종 보상 기준으로 코인 145 경험치 40 크래딧 25 주더군요.
물론 그 외로 트로피 진척도나 퀘스트 같은 걸로도 파밍이 가능했습니다. 즉, 게임 열심히 하면 그만큼 보상이 주어지는 형태인데 이게 어느 정도로 빡셀지는 아직 체감을 못하겠네요.
신규 브롤러는 '체스터'가 나와있는데 크레딧은 다 모았지만 아직 그 잠금 해제 퀘스트를 클리어를 못했습니다.
아참, '크로마 크레딧'이라고 따로 있더군요. 좀 세분화되었는데 크로마 크레딧은 '크로마틱 브롤러'를 잠금 해제하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명성을 얻어야 한다는데 이것도 뭐 게임 하면 얻어지는 구조인 것 같네요. 그냥 아무튼 게임하면 다 얻어지는 구조로 해놨고 그대신 역시... '브롤 패스'의 비중은 더 커졌습니다.
동시에 '보석'의 가치도 더 직관적이 되었습니다. 이제 보석을 무분별한 가챠를 굴리는데 사용되지 않고 구매하고 싶은 브롤러나 스킨, 업그레이드 상품 등을 구입하는데 사용되어 말 그대로 시간을 구매하는 것에만 쓰이도록 되었습니다.
이에 맞춰 무료 보상들 뿌리고 있고요. 상점에 가보니까 정말 상자가 사라졌네요. 이야~ 이런 날이 오네... 근데 뭐 이용등급 올리면 상자깡은 여전히 할 수 있어서... 아예 상자깡 자체를 성인 이상으로 바꿔버리거나 아예 없어졌으면 좋겠네요.-_-a
브롤러 정보 UI도 바뀌었습니다. 별 건 없네요.
이거 뭐냐... 상자던지기 라고 해야하나? 이거 다시 오픈했더군요. 그냥 12월 이벤트로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뭐 솔직히 별로 재밌지도 않고 밸런스도 안맞는 모드라서 이벤트로 잠깐 나오고 사라져도 아쉽진 않은 게임 모드-_-ㅋ
으아따~ 트로피 진척도 보상도 다시 주더군요. 이거 주면서 뭐 깎인 게 있나? 싶었는데 없는 듯 싶은데 잘 모르겠군요. 아무튼 트로피 진척도 보상 다시 받아야 하는데 빠른 클릭 가능했어요~ 한번에 받기가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지만...
뭐시기 다 받고 나니까 체스터는 얻어지더군요. 이거또 브롤이 잠시 흥미가 가겠군요. 천천히 즐겨봐야겠습니다.
브롤패스 최종 보상은 이렇습니다. 이번에 '버스터' 때문에 구입했는데 구입하길 잘했군요. 이제 상자 모아둘 필요없이 그냥 바로 보너스 보상 받아버리면 되겠죠. 어차피 저거 경험치 PP도 공용이더라고요. 아무 브롤러나 적용됩니다.
음~ 아직 뭐 더 해봐야겠지만, 지금 딱 느끼는 건 전보다 훨씬 좋아진 느낌입니다. 역시 가챠가 게임성 떨구는 주범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