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그드라 리버스 선별소환 리세마라 등급표 및 리뷰, 인기 1위 기염 토하다
신작 수집형 RPG 유그드라 리버스가 정식 런칭된 지 약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결과만 놓고 보면 구글, IOS, 원스토어 인기 1위를 달성하는 데 성공했고, 절치부심의 마음으로 준비한 게임의 초반 성과는 매우 훌륭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도 일주일 정도 유그드라 리버스를 플레이해 보고 있는데요. 어느 하나가 특출나다! 라고 소개하는 게임의 유형보다는, 다양한 게임의 장점을 접목시켜보려 한 모습이 보여요. 제가 2010년대 중반부터 수집형 RPG 외길 인생을 걸어오고 있는데, 게임을 하면서 익숙한 부분이 곧잘 보였거든요.
이걸 음식에 비유하자면.. 산채비빔밥? 맛 좋은 재료들을 최대한 많이 넣고 버무린 느낌이에요. 그래서 수집형RPG에 익숙한 사람에게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도 큰 장벽 없이 플레이가 가능할 거라 생각이 듭니다. 방치형 요소도 있고~ 로맨스 요소도 있고~ 전략적 요소도 있고~ 뭐 하나 모난 곳이 없어 보입니다.
3X3 칸의 캐릭터 배치, 그리고 전열 / 중열 / 후열의 분리를 통한 전략적 선택을 통해 '무조건 등급이 높은 캐릭터만 사용하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지 않습니다. 그 예시로 게임 시작과 동시에 제공되는 1성 전열 캐릭터 '마루루'와 같은 경우는 웬만해선 쭉 쓰게 되는 것 같더라고요.
유그드라 리버스는 초반에 100회의 선별 소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낙 다들 예쁘게 생겨 가지고.. 어떤 캐릭터로 시작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각종 커뮤니티와 실사용 경험에 입각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선별 소환 선택지는 개인적으로 2명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스카, 혹은 율리아입니다. 이스카는 강한 딜러를 가져가시는 셈이고, 율리아를 가져가시면 강한 버퍼를 가져가시는 셈입니다. 탱커 캐릭터를 우선적으로 가져가지 않는 이유는, 그냥 처음에 주는 마루루부터 너무 쓸만한 탱커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선별 소환 0티어 : 이스카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선별 소환 과정에서 선택할 이스카입니다. 사실 스킬 구성만 보면 단일 딜 - 광역 딜 + 출혈 - 광역 딜 + 추뎀 정도로 이해하시게 되는데, 이 에테르 블래스트 [지옥의 광연]에 붙어 있는 '압도' 때문에 1티어로 분류됩니다. 자신의 현재 체력에 비례하여 주는 대미지가 50% 이상 상승하기 때문이죠.
즉, 동 캐릭터 대비 초반부터 에테르 블래스트의 고점이 높고, 마무리 딜러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선별 소환 1티어 : 율리아
이쪽은 생긴 건 탱커 같지만 서포터에 가깝습니다. 다양한 수집형RPG에서 전통의 강자 포지션은 역시 '마나, 혹은 에너지'를 채워주는 주유 캐릭터였죠. 율리아 역시 에테르를 주유해 주는 캐릭터인데다가, 액티브 스킬 사용 시 에테르 에너지를 1개 채워주는 패시브 효과까지 더해져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메인 딜러 역할을 수행하지는 못하지만, 후에 해금될, 혹은 고난도 콘텐츠에서 빛을 발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선별 소환을 제외하고도 리세마라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솔직히 이런 류 게임이 리세마라가 아주 필요하다~ 이런 말을 하고 싶진 않지만, 게임을 초반에 편하게 풀어나가실 분들을 위한 선택적 수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집형RPG인데 본인 만족이 최우선 아니겠습니까?
리세마라 0티어 - 스테파니
사실, 선별 소환에서 대부분 이스카를 가져가기 때문에.. 리세마라의 선택지는 상당히 좁아집니다. 막연한 티어표로 말씀드리면 <스테파니 / 이스카 / 율리아 / 아피스 - 1티어>, 그리고 <나기, 미코토, 나자 - 2티어> 정도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뭐든 그냥 최선의 선택을 바라실 테니 리세마라는 스테파니를 목표로 합시다.
스테파니는 광역 딜러입니다. 이스카가 소위 말하는 막타에 특화된 딜러라면, 스테파니는 패시브를 통한 지속적인 광역 대미지를 쏟아 넣을 수 있는 쪽에 가깝습니다. 이스카가 고점이 높다면, 스테파니는 총 딜량에서 가장 뛰어나다고 볼 수 있죠.
다만 이러한 퓨어 딜러의 경우 추후 고난도 콘텐츠가 공개됐을 때 평가가 많이 바뀔 수 있습니다. 물론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데에는 최고의 성능을 낸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초반 리세마라 티어표이기에, 추후 뒤바뀔 여지는 충분하다는 걸 이해하시길 바라요.
현재 픽업 중인 아피스의 경우 디버퍼 + 추가 행동 버퍼라는 독특한 포지션을 갖고 있기도 하고, 외모가 굉장히 예쁜 터라 리세마라를 하시는 겸 아피스를 노려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저는 그냥 사막팸을 만들고 싶어서 아피스를 들고 갔습니다. 뭐든 본인 좋을 대로 플레이하는 게 수집형RPG의 재미 아니겠어요?
저는 유그드라 리버스를 꽤 재밌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과거 제가 탑 랭커 클랜에 속해 있었던 모 수집형 RPG가 겹쳐 보이기도 하고, 그때 당시 즐겼던 게임성을 되새길 수 있어서 오히려 더 좋았던 것 같아요. 한국에서 출시되는 수집형RPG보다는 일본에서 출시됐던 수집형RPG의 느낌이 조금 더 강하게 납니다.
캐릭터마다 각각의 스토리가 있고, 1성 캐릭터라도 캐릭터 전용 일러스트가 존재합니다. 물론 컷신의 경우 3성 캐릭터부터 지원되지만, 캐릭터의 매력을 느끼고 스토리 내에서 하나하나 퍼즐을 맞춰나가는 재미는 충분합니다. 게임 내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도 북유럽 신화 + 포스트 아포칼립스..이지만 뭔가 활기찬? 그런 분위기라 색다르고요.
인 게임 내에서는 출석만 해도 소환권을 많~이 많~이 받아 갈 수 있는 출석 이벤트와, 각종 미션을 클리어하여 나만의 캐릭터를 획득할 수 있는 클라리체의 일기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클라리체의 일기 이벤트를 통해 여러분은 ★3 클라리체를 얻을 수 있는데, 특이하게도 전열, 중열, 후열 캐릭터로 변환할 수 있더라고요.
그와 별개로, 유그드라 리버스가 마켓 인기 1위 석권이라는 승전보를 올린 기념으로 공식 라운지 커뮤니티에 다양한 쿠폰들이 공개됐다고 해요. 현재까지 총 6종의 쿠폰이 공개되어 있으며, 1위 기념 쿠폰이 자그마치 4개나 됩니다.
그중 하나를 제가 소개해 드리자면, <GOODTIMEWYGG> 한 번 적어 보세요. 바로 10연차 가능합니다. 날이면 날마다 오는 쿠폰들이 아니기에, 유그드라 리버스를 플레이하시고 있다면 지금 당장 입력해 보시길 바라요. 공식 커뮤니티에도 들러 보시고요.
쿠폰 번호 입력하는 곳을 못 찾겠다고요? 알려 드려야죠. 쿠폰 번호 입력은 우측 상단 田 아이콘 -> 보상 교환 -> 쿠폰 번호 입력 - > 우편 수령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저는 계속해서 유그드라 리버스를 플레이하고, 상위 콘텐츠에도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이 게임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단순한 수집형RPG 이상의 전략적인 요소가 가미될 여지가 많이 보여요. 그래서 제가 예전부터 관심을 갖고 있기도 하고, 우여곡절이 있었던 IP인 만큼 이번에는 잘 운영해 주리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공략이나 소식을 전달해 드릴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 시간에 보자고요!
유그드라 리버스 공식 라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