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star, 일본에서 블루 아카이브와 벽람항로 등의 트위터 연동을 중단

블루 아카이브와 벽람항로(일본명 아주르 레인, AZUR LANE)를 일본에 서비스하는 Yostar는 지난 3일, 자사 스마트폰용 게임의 Twitter 연동을 점차 종료해나갈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대한 이유로 Yostar는 ‘트위터의 API 정책 변경과 게임 사양의 조정, 기술상의 이유’를 들었다.

트위터 연동 중지의 대상이 되는 게임은 현재 블루 아카이브와 벽람항로, 명일방주(일본명 아크 나이츠, ARKNIGHT) 등이며 블루 아카이브와 벽람항로는 8월부터 9월 사이에 신규 연동이 중단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벽람항로는 연내에 트위터와 관련된 모든 기능이 중단된다.

Yostar의 이런 움직임은 Twitter의 API 정책 변경으로 추측된다. API는 응용 프로그램이 운영체제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같은 시스템 프로그램과 통신할 때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의미하는데(출처 : 두산백과), Twitter가 지난 2월 API 정책 유료화 정책을 발표하면서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 로그인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Twitter와 계정을 연동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많은 회사가 트위터가 아닌 다른 SNS로의 전환이나 자사 계정으로의 전환을 안내한 바 있다.

▲ Yostar는 공지를 통해 Twitter 계정과의 연동 중지 소식을 알렸다.

트위터와 관련된 혼란은 지난 주말 발생한 ‘API 사용 제한 초과’ 사태가 생기며 더욱 확대됐다. 이번 오류가 타사의 무분별한 트위터 데이터 수집을 방지하기 위해서 시행된 것이라는 일론 머스크의 게시글은 이용자의 불만을 폭발시켰으며, 이용자들을 달래기 위해 머스크가 하루에 열람할 수 있는 비인증 계정의 수를 여러 차례 완화하면서 혼란은 더욱 가중됐다.

트위터에 대한 연동 제한은 Yostar가 일본에서 서비스하는 가디언 테일즈, 에테르게이저 등의 다른 게임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들로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Twitter는 일본 계정 수가 5천만 개가 넘을 정도로(2020년 기준) 많은 일본인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넷마블이 자사가 서비스하는 「제 2의 나라 : Cross Worlds」와 관련해 다른 계정으로의 전환을 권장한 바 있지만, Yostar처럼 트위터 계정 연동을 직접 제한한 경우는 아직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