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스2X, 레버리지 주린이를 위한 주식용어 정리
ETF 거래량 상위에 늘 위치하고 있는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인버스2X
TIGER 200선물인버스2X
KODEX 200선물인버스2X
등이 있는데요. 이런 종목을 처음보는 분들은 도대체 인버스가 뭐지라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인버스(inverse)는 반대의라는 의미를 나타내는데요.
KODEX 200과 TIGER 200이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인데요. 말 그대로 코스피200 지수가 상승하면 그만큼 가격이 상승하고 하락한다면 그만큼 하락하는 상품입니다. 이것과 가격이 반대로 움직이는 상품이 바로 인버스 상품입니다. 물론 KODEX 200은 현물지수를 추종하고 KODEX 200선물인버스는 선물지수의 반대로 움직인다는 미세한 차이가 있긴하지만 코스피 200선물지수가 상승한만큼 인버스 상품은 가격이 하락하고 코스피200 선물지수가 하락하면 인버스 상품은 가격이 상승합니다. 기초지수를 역방향으로 추종하는 상품인 것이죠.
즉 인버스=기초지수가 하락하면 수익을 얻는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향후 해당지수가 하락할 것을 예측하는 투자자들이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그럼 인버스 뒤에 붙은 2X는 어떤 의미 일까요? 2X는 2배를 의미합니다. 기초지수가 1%하락한다면 인버스2X의 수익률은 2%가 됩니다. 그냥 일반 인버스 상품에 자본금을 2배 투자하는 효과를 가지는 상품인 것이죠. 아까 기초지수를 정방향으로 추종하는 상품이 KODEX 200, TIGER 200 등이 있다고 했는데요. 기초지수를 정방향으로 2배 추종하는 상품이 바로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TIGER 200선물레버리지, KODEX 200선물레버리지가 있습니다. 기초지수가 1%상승하면 레버리지 상품은 2% 상승하게 됩니다.
다만, 초보투자자들에게 인버스2X 상품이나 레버리지 상품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내가 상승이나 하락에 확신이 있더라도 안그래도 큰 변동성을 2배로 크게하기 때문에 멘탈관리가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인버스2X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세상이 망했으면 하는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차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주식에 실패하는 투자자들 대부분이 욕심때문입니다. 작은 시드머니로 크게 먹을려는 욕심으로 인해 주식투자에 실패하고 주식하면 망한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2배 상품까지 밖에 상장되어 있지 않지만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3배, 인버스3배 상품들이 아주 흔하게 존재합니다. 국내 개인투자자들도 최근 나스닥 3배 추종 상품은 TQQQ 및 나스닥 인버스 3배 상품인 SQQQ 등에 많이 투자중이신데요. 물론 아주 극소수의 분들은 많은 수익을 거두시겠지만 초보투자자들에게는 정방향 1배 상품을 장기적립식으로 투자하는걸 추천드리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