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배그 감도 찾아서 정복자 티어 공략
안녕하세요? 옥희돌이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는 FPS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하는 요령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배틀그라운드를 하고 싶어 하는 분들 중 PC 사양이 낮거나 컴퓨터를 하기 어려운 경우 모바일배그를 선택하게 됩니다.
UHD(4K) 해상도 적용된 PUBG M
PC버전과의 차이점이라면 대표적으로 구동 방식이 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요. PC버전은 물리엔진을 사용했기 때문에 움직임이 모바일배그와 확연히 차이 납니다.
PC버전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서 반동 제어 및 동작 컨트롤을 하지만 Mobile버전은 화면 터치와 자이로센서를 이용해서 반동 제어 및 동작 컨트롤을 하기 때문에 접근법이 많이 다릅니다.
키배치, 터치 혹은 자이로 감도 설정, 디바이스 손으로 잡는 법이 실력을 향상시키는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배그 티어 알아보기
이제 막 게임을 접하신 분들은 아마 티어 욕심 때문에 실력을 키우고 싶은 마음이 크실 겁니다. 배그 티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티어
점수
수준
브론즈
1500~1799
하
실버
1800~2199
하
골드
2200~2699
하
플래티넘
2700~3199
중하
다이아
3200~3699
중하
크라운
3700~4199
중
에이스
4200~4699
중
마스터
4700~5199
중상
챌린저
5200~
중상
정복자
점수 랭킹 1위~500위
상
마스터 및 챌린저의 경우 생긴지 얼마 지나지 않은 티어인데요. 예전엔 에이스 동별, 에이스 은별(마스터), 에이스 금별(챌린저)로 표시되던 구간입니다. 완전 예전엔 그냥 에이스가 정복자 이하 최대 티어였고요.
보통 랜덤 스쿼드를 해도 오래 하다 보면 에이스까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주로 하는 맵이 방송을 통해 익숙한 에란겔 맵이죠. 맵 외곽에 내려서 짤파밍 돌다가 결국 차량 탄 고수들에게 몰살 당하는 게 결말입니다.
이 정도 수준일 때는 정복자 달성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정복자 테두리와 칭호, 프로필, 프레임을 굉장히 부러워하게 됩니다. 근성 있는 분들은 극존버를 해가며 꾸역꾸역 500위 안에 들어서 정복자 테두리를 갖게 됩니다.
하지만 KD(킬데스) 1~2 수준으로 정복자를 달성하게 되면 비슷한 수준의 사람들만 부러워할 뿐 현재 시점에서 널리고 널린 고인물들은 오히려 우습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먼저 실력을 키우고 그다음 랭킹 푸시에 도전하여 그에 걸맞은 보상을 얻는 게 더 좋은 모바일배그 공략법이라 생각됩니다.
2. 태블릿 VS 스마트폰
게임은 태블릿PC(아이패드, 갤럭시탭)로 할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애플 기기가 AP 성능이 더 좋기 때문에 게임하는데 최적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엔 애플 기기의 인게임 고해상도 적용으로 인해 집탄률(총알이 모이는 정도)이 높았기 때문에 말도 안 되게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차별받았지만 최근 패치로 인해 그 갭이 많이 줄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기간 상하 시야 비교(오른쪽 정정 19.5:9)
아무래도 태블릿이 화면이 크기 때문에 시야를 확보하는데 많이 유리하긴 하지만 이런 이유 때문에 기기변경까지 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플레이 디바이스는 본인이 편한 것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지금은 스마트폰으로도 실력만 키우면 아이패드 유저들을 손쉽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3. 터치 VS 자이로 (반동제어)
총기를 격발하게 되면 그 반동으로 인해 에임이 올라가거나 좌우로 흔들리게 됩니다. 좌우 반동은 총기 파츠를 통해 어느 정도 해결되지만 상하 반동은 감도 설정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주로 태블릿 PC를 사용하는 분들은 화면을 쓸어내리는 터치 방식을 통해 반동을 제어합니다. 반대로 8인치 급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자이로센서를 통해 디바이스를 기울이며 총기 반동을 제어합니다.
게임 기본 설정은 터치 제어지만 가벼운 디바이스를 사용할 경우 설정에서 자이로스코프 기능을 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키배치 설정하기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몇 개의 손가락을 이용해서 화면을 조작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것을 두고 2핑거/3핑거/4핑거/5핑거 이런 식으로 부르는데 태블릿으로는 6핑거도 하는 사람이 있지만 스마트폰은 4핑거를 사용하는 사람이 가장 많습니다.
손가락을 여러 개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배율 연사를 하기 위함입니다. PC 배틀그라운드와 다르게 모바일배그는 에임보정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적 캐릭터를 정확하게 맞추지 못하더라도 그 근처를 쏘면 적 캐릭터 쪽으로 에임이 쏠리게 됩니다.
따라서 앉아서 3배율, 4배율, 6배율 AR 연사를 하게 되면 100~150m 떨어진 적도 순식간에 녹여낼 수 있습니다.
키배치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키배치는 단순히 참고만 하고 자기에게 가장 편한 것을 찾아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각 꼭짓점을 4핑거로 컨트롤한다고 했을 때 보통 상단 좌우 쪽엔 격발/줌/눕기/앉기 등의 버튼을 위치시킵니다.
사용자마다 위치는 다를 수 있고 포인트는 "앉기+줌+격발" 콤보를 동시에 누를 수 있어야 합니다.
5. 감도 설정하기
감도 설정에서 스코프/자이로스코프를 선택할 수 있는데 공통적으로 설명하겠지만 중점은 자이로스코프에 두었다는 것을 참고해 주세요.
스코프 탭에서 카메라 감도는 비격발 감도를 의미하고, 스코프모드 감도는 격발 감도를 의미합니다. 왜 굳이 헷갈리는 용어로 설명해 놓았는지 이해가 안 되네요.
[TPP 스코프 없음]은 근접 교전이나 정확하고 빠른 에임 서칭을 할 때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레드 도트/홀로그램 조준], [2배율], [3배율], [4배율]은 연사 수직 반동 제어에 초점을 맞춥니다.
[6배율], [8배율]은 주로 SR 저격총에 사용하는 감도기 때문에 낮은 감도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물론 카메라 감도와 스코프모드 감도를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카메라 감도는 느리게 스코프모드 감도는 빠르게 설정해도 됩니다.
보통 카페 같은 곳에서 남의 감도를 똑같이 따라 쓰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마다 사용하는 디바이스 및 힘 조절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그들의 감도 비율(수치X)만 참고하시고 수치를 직접 찾으셔야 합니다.
연사 감도를 찾을 때 훈련장에서 M416를 이용해서 연속 40발 사격을 해보면 되는데요. 이때 상하 반동이 흔들려선 안 됩니다.
상하로 에임이 흔들린다면 감도가 너무 높다는 뜻이기 때문에 감도를 낮추고, 에임이 하늘로 올라간다면 감도가 낮다는 뜻이기 때문에 감도를 올려 줍니다.
좌우 반동은 총기 파츠나 에임 보정 기능이 있기 때문에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많은 고수분들이 이 정도까지만 노하우를 공유해 주시는데 제가 조금 더 사족을 달자면 훈련장에서 찾은 감도는 멈춰있는 적을 대상을 맞춘 감도입니다.
멈춰있는 적은 사실 에임보정 기능 때문에 감도를 엉터리로 맞춰도 다 기절시킬 수 있는데요. 움직이는 적을 잡기 위해선 팀데스매치나 워밍업 클래식모드에서 리드샷을 쏴보며 감도를 더 수정해야 합니다.
오늘은 前 정복자 現 즐겜러가 드리는 소소한 팁을 공유해 봤습니다. 반응을 지켜보고 실력뿐만 아니라 실제로 정복자 티어를 달성하는 여러 가지 비결 유형에 대해서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혹시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제 기기 스펙을 말씀드리면 스냅드래곤 845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옥희돌이입니다. 지난 6월 23일(금) 미드레인지 라인의 POCO X4 GT의 출시 발표가 있었...
blog.koreamobilegame.com
안녕하세요? 옥희돌이입니다. 이틀 전 4/26(화)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POCO 브랜드 글로벌 신제품 발표...
blog.koreamobilegame.com